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5 °
YTN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조만간 구속영장 심사...檢 "심문 철저히 준비"

YTN
원문보기
[앵커]
검찰의 두 번째 시도 끝에 체포동의안이 국회 문턱을 넘으면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 실질심사 일정도 조만간 잡힐 예정입니다.

검찰은 재판부에 이 대표 혐의의 중대성과 증거인멸 우려 등 구속 필요성을 설득하기 위해 철저하게 준비하겠단 방침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송재인 기자!

검찰이 공식적인 입장을 낸 겁니까?

[기자]

출입기자단 공지 등과 같은 공식 입장은 아닙니다.

검찰 관계자는 YTN과 통화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 절차를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는데요.

또 다른 관계자는 정해진 형사 사법 절차에 따라 증거와 법리에 입각해 담담하게 검찰의 일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검찰이 바랐던 대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서 이 대표는 조만간 직접 법원의 구속 심사대에 오를 예정인데요.

국회에서 법무부, 또 대검과 중앙지검을 거쳐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체포동의 요구서가 도착하면 구속영장 실질심사 날짜가 지정될 예정입니다.

여기엔 하루 이틀 정도가 소요돼 오늘 안에는 일정이 잡히기 어려워 보이는데요.


심사 날짜는 이르면 다음 주 초, 멀게는 추석 연휴 이후로 잡힐 수도 있습니다.

검찰은 그동안 심사에서 이 대표 구속 필요성 근거로 제시할 논리와 증거 등을 추리는 데 주력할 전망입니다.

혐의 소명과 사안의 중대성, 증거인멸 우려가 핵심으로 꼽힙니다.

앞서 검찰은 142쪽에 이르는 구속영장 청구서에서 백현동 '로비스트' 김인섭 씨와 민간업자, 또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와 김성태 전 회장 등 사건 관련 당사자들의 진술이 모인 데 더해,

이 대표의 결재가 찍힌 관련 자료 등 물증까지 뒷받침돼 이 대표 혐의가 소명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대표가 백현동 사업 민간업자에게 특혜를 주지 않는다면 성남시가 최소 2백억 원을 환수할 수 있었을 거란 점, 또 쌍방울의 방북 비용 등 대납 정황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었을 거라는 판단입니다.

나아가 백현동 의혹은 권력형 지역 토착 비리, 대북송금 의혹은 정경유착의 대표적 사례라며 범죄의 중대성을 부각하기도 했는데요.

여기에 '녹취록'이 확보됐다는 위증교사 혐의까지 병합하면, 이 대표가 최소 징역 11년에서 무기징역까지 선고될 수 있단 게 검찰 주장입니다.

검찰은 이 대표의 증거인멸 우려가 크다는 점도 핵심 구속 근거 가운데 하나로 제시했습니다.

이 대표가 백현동 용도지역 변경은 당시 국토부의 협박 때문이었다는 취지로 공무원들에게 진술을 회유한 사실도 파악됐다며 이미 증거인멸 전력이 있다고 피력했는데요.

이 대표가 불구속 수사와 재판을 받게 된다면 관련자들로선 회유나 비난을 받게 될 것을 두려워할 수밖에 없다며 위해까지 우려된다고 적시했습니다.

이뿐 아니라 이 대표의 주변인들, 특히 현역 의원 신분의 측근들이 이른바 '사법 방해' 의혹을 받는 것도 언급했습니다.

이 대표 측은 이 같은 혐의를 부인하며, 검찰이 정치적 목적으로 조작 수사를 해온다는 취지로 반발해온 만큼, 향후 영장 심사에서도 적극적으로 반박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20일 넘게 이어지고 있는 이 대표의 극한 단식 상황 역시 법원의 영장 발부 여부를 가르는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YTN 송재인입니다.

YTN 송재인 (songji10@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AI 앵커 이름 맞히고 AI 스피커 받자!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2. 2김범석 청문회 불출석
    김범석 청문회 불출석
  3. 3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4. 4임종훈 신유빈 우승
    임종훈 신유빈 우승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홍명보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홍명보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