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체포동의안 공방…문 전 대통령, 이재명 찾아 단식 만류

연합뉴스TV 김수강
원문보기
체포동의안 공방…문 전 대통령, 이재명 찾아 단식 만류

[앵커]

여야가 병상 단식 중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과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국회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수강 기자.

[기자]


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의 단식에 명분이 없다는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 대표의 단식이 국민의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자신의 사법리스크 '방탄' 목적에만 충실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했던 만큼 이르면 모레(21일) 본회의서 이뤄질 체포동의안 표결에 있어 민주당이 국민 눈높이를 고려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 비판 수위를 끌어올렸습니다. 다시 한 번 '국정쇄신'을 촉구하며,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은 사실상 윤 대통령에게 국정운영의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또 5주년을 맞은 9·19 평양공동선언의 의미를 강조하면서 윤대통령이 그간의 보수 정부들이 해온 남북 대화마저 시도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한편 9·19 5주년 기념 행사 참석차 서울을 찾은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 대표의 병문안에 나섰습니다.


문 전 대통령은 앞서 오후 3시 반쯤 병원을 찾아 이 대표의 단식을 만류했습니다.

문 전 대통령은 이 대표가 더 이상 혼자 몸이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워하며 다른 모습으로 싸워야 한다고 했지만 이 대표는 '세상이 망가지고 있다'며 뜻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앵커]

오늘 국회에선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도 열렸군요?

[기자]

네, 이균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오늘 진행됐습니다.

이 후보자의 과거 판결을 비롯해 재산과 자녀를 둘러싼 의혹들이 쟁점이 됐습니다.

이 후보자는 10억원 상당의 처가 회사 비상장 주식을 재산 신고에서 누락해 공직자윤리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비상장주식 재산신고 누락과 관련해 "사퇴할 의향이 있느냐"고 묻자 이 후보자는 "아무튼 죄송하다"는 취지로 답했습니다.

이 후보자의 판사 시절 성범죄 사건과 관련한 감형 판결 등을 놓고 여야 간에 엇갈린 평가가 나왔습니다.

이 후보자와 윤석열 대통령 간의 친분 여부 등 후보자 지명 배경에 대해서도 질의가 이어졌습니다.

국민의힘은 현 김명수 체제 사법부가 정치적으로 편향돼 있다고 주장하며 이 후보자가 이를 정상화할 적임자임을 강조했습니다.

내일도 이어지는 인사청문회에선 증인과 참고인을 대상으로 한 질의응답이 예정돼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imsookang@yna.co.kr)

#이재명 #단식 #문재인 #919 #이균용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강타 정유미 결혼
    강타 정유미 결혼
  2. 2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3. 329기 영철 정숙 결혼
    29기 영철 정숙 결혼
  4. 4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5. 5김민재 퇴장
    김민재 퇴장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