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검정고무신’ 故이우영 작가, 웹툰협회 황금펜촉상 수상

이데일리 김미경
원문보기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저작권 분쟁 도중 세상을 등진 ‘검정고무신’의 원작자 고(故) 이우영 작가가 황금펜촉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웹툰협회는 13일 2023 황금펜촉상 시상식을 열고 “대한민국 만화·웹툰계에 올바른 저작권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여론을 환기하고 토대를 이끈 이우영 작가에게 상을 수여했다고 13일 밝혔다.

상은 이 작가의 동생인 이우진 작가와 부인 이지현씨가 대리 수상했다.

2023 황금펜촉상 수상자에 故 이우영 작가가 선정된 가운데 이 작가의 동생 이우진 작가와 부인 이지현씨가 대리 수상했다(사진=웹툰협회 제공)

2023 황금펜촉상 수상자에 故 이우영 작가가 선정된 가운데 이 작가의 동생 이우진 작가와 부인 이지현씨가 대리 수상했다(사진=웹툰협회 제공)


이날 시상식에서 이우진 작가는 수상소감을 통해 “반드시 소송에서 이겨 ‘검정고무신’을 되찾겠다”고 했다. 전세훈 웹툰협회 회장은 “만화가 누구라도 이우영이 될 수 있고 따라서 우리 모두가 이우영이다”라며 법적 분쟁을 끝까지 돕겠다고 약속했다.

웹툰협회는 “무려 14년이라는 긴 시간을 통해 독자들을 울리고 웃기며 ‘검정고무신’과 기영·기철 캐릭터를 이른바 ‘국민만화’의 반열에 올려놓는 등 만화로도 높은 성취를 이룬 작가”라고 평가했다.

황금펜촉상은 ‘젊은만화작가모임’이 원로 만화가를 기리며 제정한 공로상이다. 2007년 시상 이후 명맥이 끊겼으나 웹툰협회가 취지를 이어받아 2021년부터 시상하고 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럼 서기장 연임
    럼 서기장 연임
  2. 2대통령 정책
    대통령 정책
  3. 3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4. 4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5. 5이재명 울산 전통시장
    이재명 울산 전통시장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