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지지율 상승’에 ‘지지층 결집’까지…슬슬 通하는 이재명 ‘단식 승부수’[이런정치]

헤럴드경제 양근혁;이승환
원문보기
오늘 수원지검 출두, 단식 중 두 번째 소환조사

건강 악화에 검찰 탄압 부각, 당 지지율 상승세

원로들 지원에 당내 결속력도 강화

체포동의안 앞두고 단식 출구전략 관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제7차 윤석열 정권 폭정 저지·민주주의 회복 촛불 문화제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제7차 윤석열 정권 폭정 저지·민주주의 회복 촛불 문화제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승환·양근혁 기자] 13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수원지검에 출석한다. 지난 주에 이어 단식 중 두 번째 검찰 수사에 응하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의 출석이 지지층 결집을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자신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단식에 대한 지지 여론이 확산되는 분위기에서 이 대표의 단식 종료 시점이 주목받고 있다.

12일 민주당에 따르면 열흘이 넘는 단식으로 인한 이 대표의 건강 악화가 심각한 상태다. 그간 당무 일정을 빠짐없이 소화해왔던 이 대표는 건강 상의 이유로 전날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지 못했고, 접견도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상황에서의 연이은 검찰 출석은 이 대표를 수사하는 검찰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키우고 민주당 지지층의 결집을 강화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대표는 12일 오후 검찰에 한번 더 출석한다”며 “검찰의 부당한 추가 소환 요구에도 불구하고 12일 당당히 응하겠단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에 대한 민주당 원로들의 지원도 내부 결속력을 강화하는 동력이다. 지난 주 이해찬, 이낙연 전 대표가 직접 국회를 방문해 이 대표를 만나면서 이목을 끌었다. 11일 오전에는 대표적인 비이재명(비명)계 설훈 의원을 포함한 중진 의원 10여명이 이 대표를 찾아 “함께 싸우자”며 단식을 중단을 요청했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가 이 대표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권 여사는 “어떻게 도움이 될지 몰라 망설이다 전화를 했다”며 “여러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으니 건강 잘 챙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 본청 앞 단식농성 천막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와 통화를 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 본청 앞 단식농성 천막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와 통화를 하고 있다. [연합]


이 대표의 단식 이후 민주당의 지지율은 급격하게 상승했다. 지난 10일 한국갤럽에 따르면 9월 1주 차 민주당에 대한 정당 지지도는 34%로 집계됐다. 이는 직전 조사 대비 7%P 상승한 수치다. 전문가들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 운영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높은 상황에서도 반사이익을 얻지 못했던 민주당이 이 대표의 ‘단식 효과’를 봤다고 분석했다.


검찰이 추석 전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둔 민주당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단식 중 수사에 응한 이 대표가 영장청구에 있어서도 당당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당내 리더십이 강화될 것”이라며 “의원들에게 ‘체포동의안을 가결하라’ 요구하고 당이 결속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yg@heraldcorp.com
nic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4. 4민주 혁신 합당
    민주 혁신 합당
  5. 5용산전자상가 신산업 육성
    용산전자상가 신산업 육성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