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나이트포커스] 단식장서 끌려나간 태영호

YTN
원문보기
■ 진행 : 김정아 앵커
■ 출연 : 김근식 前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 김준일 뉴스톱 수석에디터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나이트]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저희가 지금 말씀하신 이 부분을 영상으로 만들어봤거든요. 이 영상 구성을 보고 이야기를 그러면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오늘 이렇게 끌려나갔지만 다시 또 오겠다. 오늘 이렇게 얘기했는데. 어쨌든 8일째 단식 중인 이재명 대표를 여당 의원이 찾아가긴 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김준일]

그러니까 제가 아까 전에 말씀드렸잖아요. 이미 민주당이 민주자를 빼야 된다고 국회에서 얘기하는데 민주당이 가만 있겠습니까? 민주당 의원들도 쓰레기 이런 얘기가 나오는 거고. 그걸 또 단식 중인 대표를 찾아가는 게 이게 정상입니까? 저는 처음 뉴스를 보고 국민의힘에서 드디어 처음으로 찾아가서 위로하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거기에서 따지고 있고 이게 또 끌려나오고. 그러니까 악순환입니다. 이걸 진짜 어떻게 해야 되나. 태영호 의원 굉장히 점잖으신 분이거든요. 그런데 어느 순간 공천이 위급한 거예요. 강남갑을 태영호를 두 번 줄 수 없다는 기류가 있다, 이런 얘기들이 나오니까 좌충우돌하고 이를테면 홍범도 장군 같은 경우에는 이념논쟁의 제일 선봉에 서 계시잖아요. 그러면서 홍범도 장군의 사상이 뭔지를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거기에 둘 수 없다 이런 얘기까지 막 하시고 그러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치가 제가 다른 방송에서 이런 표현을 썼는데 정치가 상스러워졌다, 전체적으로. 참 안타깝다, 개인적으로. 이런 생각 많이 합니다.

[앵커]
태영호 의원 단단히 화가 난 것 같은데. 단식 중인 대표를 찾아간 것도 그렇지만 어쨌든 북한에서 온 쓰레기다. 이런 발언이 국회 안에서 나온 부분도 적절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김근식]
여야 할 것 없이 정치판이 상식과 품격과 규범이 없어진 건 정말 저도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하고요. 저는 그게 연원를 따져보면 여기에서 드릴 말씀인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조국 사태 이후에 염치가 사라진 정치판이 돼버린 거예요. 의혹이 제기되고 문제가 있고 불법혐의가 있고 잘못을 했으면 사과하고 인정하고 물러설 줄 아는 염치가 있었던 게 과거 YS, DJ 때 있었던 정치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어느 순간 다 사라지고 끝까지 버티는 멘탈 강한 파렴치한 얼굴만 남아 있는 건데. 저는 저 태영호 의원의 쓰레기 발언에 대해서는 다른 걸 떠나서 이게 우리가 떠올리는 또 하나의 장면이 있지 않습니까? 과거 임수경 의원이 국회의원을 할 때 민주당에서 북에서 내려온 탈북자를 인사동 식당에서 배신자라고 해서 큰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는 민주당이 다 그런 건 아니겠지만 민주당 내 일각에서는 여전히 북에서 남쪽으로 오신 탈북자분들에 대해서 배신자, 쓰레기라는 생각을 강하게 갖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런 것들이 배어나는 거예요.

저는 태영호 의원이 지금 단식하고 있는 이재명 대표를 찾아가서 항의하는 게 저도 적절하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초에 원인을 제공한 건 어떻게 국회의원 신분으로 대정부질의를 하는데 국회 안에서 그것도 현역 국회의원이 북에서 넘어온 쓰레기라고 이야기하고 또 심지어는 민주당 일각에서 이야기를 들어보면 부역한 거 아니냐. 공산당 정권에 부역했던 고위급 외교관 아니었느냐. 이런 식의 생각을 하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그게 과연 민주당이 우리 대한민국 정체성에 맞는 정당일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민주당이 스스로 한번 되돌이켜보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어쨌든 여야 모두 최소한의 염치를 챙기는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 오늘 이 말씀까지 들어봤습니다.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 김준일 뉴스톱 수석에디터 두 분과 함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한방'에 핫한 '이슈' 정리 [한방이슈]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3. 3씨엘 미등록 기획사 운영
    씨엘 미등록 기획사 운영
  4. 4트럼프 가자 평화위
    트럼프 가자 평화위
  5. 5푸틴 그린란드 매입가
    푸틴 그린란드 매입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