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민주당 용인시의원들, 말레이시아 연수 때 '주류 초과반입' 적발(종합)

연합뉴스 최해민
원문보기
현지서 관세 4만원 납부…"이슬람권 국가 이해도 없이 방문" 비판
민주당 소속 시의장·해당 단체 대표 시의원, 기자회견 열고 사과
(용인=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 경기 용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말레이시아로 해외연수를 가면서 1인당 반입 허용 범위를 초과한 양의 주류를 반입하려다가 현지 당국에 적발돼 관세를 문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달 코타키나발루시 방문한 민주당 시의원들[용인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달 코타키나발루시 방문한 민주당 시의원들
[용인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7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용인시의회 '용인특례시 관광발전을 위한 의원연구단체'는 지난달 15일 4박 6일 일정으로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시로 연수를 떠났다.

이 연구단체는 민주당 시의원 9명으로 구성됐으며, 당시 연수에는 단체 소속 시의원 8명과 공무원 6명 등 14명이 참여했다.

연수단은 출국 전 공동경비로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소주 40병과 고급 전통주 4병을 사 캐리어에 나눠 담아 출국했으나 현지에 도착해 입국 수속을 하는 과정에서 소주 18병이 든 캐리어 2개가 해당 국가 관세 당국 직원에게 주류 초과 반입으로 적발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음주를 법으로 금지한 정통회교도 국가인 말레이시아는 입국자 1인당 주류 1ℓ씩만 허용한다.

연수단은 관세 4만원가량을 무는 과정에서 입국 수속장에서 10분가량 지체한 뒤 공항을 빠져나왔다고 한다.


용인시의회는 캐리어에 넣어 가져간 주류는 현지 영사관 한국 직원들에게 선물하고, 일부는 마시려고 준비한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일각에선 방문국에 대한 기본 에티켓도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경기도당은 성명을 내고 "민주당 용인시의원들은 이슬람권 국가를 방문하면서 상대국에 대한 이해도 없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며 "이번 사건을 통해 물의를 일으킨 시의원과 관계자들은 백배사죄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용인시의회 관계자는 "주류 초과 반입 적발 당시 연수단은 '문제가 된다면 버리고 가겠다'고 했으나 말레이시아 관세 당국 직원이 오히려 '관세만 내면 가져갈 수 있다'고 해 경미한 사항이라고 보고 4만원 정도가 되는 관세를 문 뒤 입국했던 것"이라며 "과정이 어찌 됐든 해외연수 과정에서 물의를 일으킨 만큼 자체 논의를 거쳐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사과하는 윤원균 용인시의회 의장[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사과하는 윤원균 용인시의회 의장
[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이와 관련, 민주당 소속 윤원균 용인시의장은 기자회견을 자처해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는 선출직 공직자로서 (이번 일은)변명의 여지 없이 매우 부주의한 행동이었다"며 "시민들께 실망과 우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머리 숙여 깊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의회의 국내외 연수와 의원연구단체 활동 등에 대해 문제점을 점검하고 효율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해당 연구단체 대표인 황재욱 시의원도 "(말레이시아)입국 과정에서 허용 기준을 초과해 주류를 반입한 부주의한 행동을 했다"며 "이번 공무 출장 단체 대표로서 깊이 사죄드린다. 죄송하다"고 했다.

goal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