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단식' 문재인-이해찬 지원에 계파갈등 일단 멈춤?

아시아경제 강주희
원문보기
"사즉생 각오" 친명계 '단식 동참' 움직임
비명계 "목적 두루뭉술, 출구전략 안 보여"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단식을 계기로 내부 결집에 총력을 쏟고 있다. 4일 이해찬 상임고문은 이 대표 단식 천막을 찾았고, 문재인 전 대통령도 이 대표에게 격려 전화를 거는 등 지원에 나섰다.

여당이 이 대표 단식을 놓고 '방탄 단식', '단식 쇼' 등 공세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내부 갈등을 노출하는 언행은 자제하는 분위기다. 다만 비명계 일각에선 이 대표 단식의 목적이 분명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최강욱 민주당 의원 5일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 단식 후 내부 분위기에 대해 "'대표를 외롭게 버려두지 말자. 함께 옆자리를 지켜주자' 제안하신 분이 있었고 그에 호응해서 '언제부터 언제까지는 내가 지키겠다'는 얘기가 쭉쭉 이어지고 있다"며 "특별히 이 대표를 불신하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것 같지 않다"고 전했다.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은 같은 날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 단식투쟁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서 최고위원은 "첫날은 정청래 의원, 두 번째 날은 박찬대 의원이 했고 저는 오늘 한다"며 "사즉생의 각오로 단식하겠다는 분들이 많고, 앞으로 더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와 홍범도 장군 흉상 논란 등을 명분으로 지난 달 31일부터 엿새째 단식투쟁 중이다. 이해찬 상임고문은 4일 단식 천막을 찾아 "큰 결단을 해서 경각심을 일으켰다"며 이 대표를 격려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지난 1일 이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윤석열 정부의 폭주가 너무 심해 제1야당 대표가 단식하는 상황이 염려스럽다"며 정부·여당에 대항하는 이 대표에 힘을 실었다.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투기 비상행동 결과보고'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투기 비상행동 결과보고'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당장은 이 대표 사법 리스크를 둘러싼 내부 갈등이 단식투쟁을 계기로 잦아드는 분위기다. 다만 비명계 일각에선 이 대표 단식이 성과를 거두긴 어렵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조응천 의원은 BBS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단식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심정은 이해한다"면서도 "단식 목적이 두루뭉술하다. 어느 것 하나 용산에서 '알았다'고 하며 받을 수 있는 게 없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출구전략이 없어 난감한 상황이라며 "상대방이 (이 대표) 손을 들어주고 일정부분 수용해서 끝날 것 같지 않다. 그럼 방법은 하나뿐이다. 탈진해서 쓰러지고 생명이 위독하다고 해서 실려 가는 것 외에는 달리 방법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5선 중진 이상민 의원은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 단식에 대해 "국민들 여론이 썩 그렇게 호의적이지 않다"며 "그 방법이 유효적절한가, 국민들의 집중도를 끌어낼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는 견해도 상당히 많다"고 평가했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장재원 교제 살인
    장재원 교제 살인
  3. 3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4. 4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임성근 음주운전 이력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