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코로나 등 백신 이상반응, 당국 조사 책임 강화

뉴시스 이연희
원문보기
감염병 예방법 일부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고독사 예방 시스템 구축·협의회 구성 근거도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9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409회 국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에 대한 수정안이 통과되고 있다. 2023.08.24.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9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409회 국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에 대한 수정안이 통과되고 있다. 2023.08.24. scchoo@newsis.com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코로나19 백신 등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가 접수되면 방역 당국이 직접 조사하도록 책무성을 강화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24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는 이 같은 내용의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감염병예방법) 일부개정안이 통과됐다.

이번에 통과된 감염병예방법 일부개정안은 코로나19 등 필수 또는 임시예방접종 후 혈소판감소성 혈전증(TTS) 등 이상반응 추정사례가 나타난 경우 의료기관이 질병관리청(질병청)에 신고하도록 했다.

질병청은 접수된 이상반응에 대해 직접 검사를 실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검사항목이나 검사의뢰 방법 및 절차, 검사방법은 질병청이 정할 수 있다. 이 같은 내용은 이미 고시와 지침으로 개선된 내용으로 이번에는 법으로 관련 조항이 명시됐다.

개정 법안에는 국가기관 및 지자체 소속 공무원들에 대한 감염병 교육 실시를 의무화하고, 공공기관 소속 임직원에 대해서도 감염병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보건복지부(복지부) 장관과 질병청장이 수립하는 감염병 위기관리대책에 제1급 감염병에 대한 위기대응 훈련을 포함하고 그 경비를 국가와 시도가 부담하도록 한 내용도 담겼다.


1급 감염병은 생물테러감염병 또는 치명률이 높아 확진자 음압격리가 필요한 감염병으로 에볼라바이러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등이 해당된다. 코로나19의 경우 유행 첫 해였던 지난 2020년 1월 1급 감염병으로 지정됐으나 지난해 4월 2급으로 하향 조정됐고 오는 31일에는 4급으로 급수가 떨어진다.

'고독사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고독사예방법) 일부개정안도 본회의를 통과했다. 법 개정으로 보건복지부(복지부)는 고독사 위기대응시스템을 사회보정장보시스템과 연계해 구축해 운영할 수 있게 됐다.

복지부 고독사 예방 협의회(협의회)의 역할과 위원 구성에 대해서도 세부 조항이 추가됐다. 협의회는 고독사 예방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추진실적을 평가할 수 있다. 위원은 약 20명 규모로, 복지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는다. 참여하는 공무원 위원의 경우 중앙행정기관 차관급 공무원으로 정했다. 이 법은 공포 후 6개월 뒤 시행된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이사장을 비상근에서 상근직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법' 개정안도 통과됐다.

복지부는 이번 법 개정으로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 다양한 국가에 대한 보건의료 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확대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를 표했다. 법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일에 바로 시행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이사통 고윤정
    이사통 고윤정
  3. 3유재석 두쫀쿠 열풍
    유재석 두쫀쿠 열풍
  4. 4이재명 대통령 코스피
    이재명 대통령 코스피
  5. 5또럼 서기장 연임
    또럼 서기장 연임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