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LGU+, 업계 최초 ‘OTT 비교’ 기능 서비스 탑재

한겨레 정인선 기자
원문보기
‘U+tv next 2.0’ 출시

엘지유플러스(LGU+)가 브이오디(VOD)와 오티티(OTT)를 결합한 인터넷티브이(IPTV) 서비스 ‘유플러스티브이 넥스트2.0’(U+tv next 2.0)을 출시했다. 엘지유플러스 제공

엘지유플러스(LGU+)가 브이오디(VOD)와 오티티(OTT)를 결합한 인터넷티브이(IPTV) 서비스 ‘유플러스티브이 넥스트2.0’(U+tv next 2.0)을 출시했다. 엘지유플러스 제공


엘지유플러스(LGU+)가 오티티(OTT) 시청에 최적화된 형태로 인터넷티브이(IPTV) 서비스를 개편했다. 넷플릭스, 유튜브 등 이용자들이 유료로 구독하는 오티티(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가짓수가 늘어감에 따라 위성방송이나 인터넷티브이 등을 해지하는 ‘코드커팅’(cord-cutting·유료방송 해지) 현상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다.

엘지유플러스는 브이오디(VOD·주문형 동영상)과 오티티를 결합한 새 인터넷티브이 서비스 ‘유플러스티브이 넥스트2.0’(U+tv next 2.0)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엘지유플러스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브이오디와 오티티를 재생하는 ‘런처’, 콘텐츠 탐색을 위한 ‘홈화면’, 온라인 인기 키워드 및 관련 콘텐츠를 보여주는 ‘오늘의 트렌드’, 인기 콘텐츠의 브이오디 및 오티티 가격을 비교하는 ‘오티티 비교’ 등 메뉴로 구성됐다.

유플러스티브이 넥스트2.0을 켜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인 ‘런처’에서는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는 동시에 아이들나라,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유튜브, 티빙, 라프텔 등 다양한 오티티 플랫폼 탑재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다. 이어 홈 화면으로 들어가면, 최신 인기 콘텐츠 중심의 ‘나우(NOW)관’, 장르별 콘텐츠를 모아 둔 ‘장르관’ 등 5개의 전용관에서 브이오디와 오티티 구분 없이 보고 싶은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다.

엘지유플러스는 기존의 ‘오티티 통합 콘텐츠 검색’ 기능을 확장한 ‘오티티 비교’ 기능을 국내 유료방송사업자 중 처음 탑재한 점을 강조했다. 콘텐츠마다 제공되는 상세페이지에서, 해당 콘텐츠를 브이오디 서비스를 통해 볼 때와 인터넷티브이 월정액 상품으로 볼때, 또는 다른 오티티 서비스로 볼 때의 구독료가 각각 얼마인지 비교해 보여줘 이용자의 합리적 선택을 돕는다는 것이다. 엘지유플러스는 “해당 페이지에서 이용자들이 현재 어떤 오티티를 구독 중인지까지 함께 알려줘 중복 구매를 막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서비스 개편은 넷플릭스 등 오티티 서비스 급성장으로 정체를 겪는 유료방송 업계가 이용자를 붙잡아두고, 앞으로 발생할 지 모르는 코드커팅 현상을 미리 막기 위한 고육책으로 풀이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난 5월 집계를 보면, 지난해 하반기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24만8397명으로 지난해 상반기(2056만여명)보다 1.79% 느는 데 그쳤다.

엘지유플러스는 지난 2018년 국내 사업자 중 처음으로 넷플릭스와 제휴해 인터넷티브이 이용자들이 넷플릭스 콘텐츠를 볼 수 있게 했다. 이어 지난해 말에는 디즈니플러스, 티빙, 쿠팡플레이, 라프텔 등과도 제휴 범위를 넓혀 ‘멀티 오티티’ 서비스 ‘오티티 티브이’를 내놨다.


이건영 엘지유플러스 홈미디어트라이브장(상무)은 “볼 수 있는 콘텐츠가 늘었지만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 어렵다는 이용자들 목소리와, 티브이를 통한 오티티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선보이게 된 새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 중심 시청 경험 혁신을 지속하고 실시간 빅데이터, 인공지능, 오티티 등 분야 기업들과 제휴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정인선 기자 ren@hani.co.kr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이적설
    손흥민 토트넘 이적설
  2. 2쿠팡 문제 상호관리
    쿠팡 문제 상호관리
  3. 3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프로배구 올스타전 불참
  4. 4윤도영 코너킥 데뷔골
    윤도영 코너킥 데뷔골
  5. 5김상식 감독 베트남
    김상식 감독 베트남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