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尹대통령 부친 빈소에 여야·정부 인사 등 추모 발길(종합)

연합뉴스 김연정
원문보기
김기현·이재명·한총리ㆍ반기문 등 조문…尹, 이재명에 "바쁜데 와주셔서 감사"
MB, 빈소 찾아 조문…박근혜·문재인 전 대통령은 조화 보내
국민의힘 지도부 조문받는 윤석열 대통령(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 두번째) 등 지도부의 조문을 받고 있다. 왼쪽부터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김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이철규 사무총장. 2023.8.15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zjin@yna.co.kr

국민의힘 지도부 조문받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 두번째) 등 지도부의 조문을 받고 있다. 왼쪽부터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김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이철규 사무총장. 2023.8.15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최평천 김철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고(故)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에 15일 정치권과 정부 인사들의 조문이 이어졌다.

윤 대통령이 가족장으로 장례를 치르겠다며 조문을 사양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모두 지도부가 대표로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는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철규 사무총장 등 '당4역'이 이날 오후 6시께 빈소가 차려진 연세대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윤 원내대표는 조문 후 기자들과 만나 "공식적으로 문상했고, 대통령과 대화도 나눴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밤 늦게까지 빈소에 더 머물렀다.

국민의힘 의원 중에서는 윤 대통령 대선 후보 캠프에서부터 함께 했던 장제원·이용 의원과 김영선 의원이 빈소를 찾았다.

김한길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 김병준 전 지역균형발전특위원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의 모습도 보였다.


반기문 전 유엔(UN)사무총장은 조문 후 기자들과 만나 "고 윤기중 교수님도 대단히 자랑스러우신 마음으로 하늘에서 지켜보고 계시고, 자랑스러운 마음으로 소천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며 위로의 말씀 드렸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지도부, 윤 대통령 부친 빈소 조문(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이철규 사무총장,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로 향하고 있다. 2023.8.15 zjin@yna.co.kr

국민의힘 지도부, 윤 대통령 부친 빈소 조문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이철규 사무총장,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로 향하고 있다. 2023.8.15 zjin@yna.co.kr



민주당도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조정식 사무총장, 김민석 정책위의장 등 당 4역이 오후 8시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 대표는 조문 후 '대통령과 어떤 말씀을 나누었느냐'는 기자 질문에 대답 없이 자리를 떴다.


한 참석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 대표가 짧게 위로의 말씀을 건넸고, 대통령은 '바쁜 데 와주셔서 감사하다'고 했다"며 "계속 조문객들이 들어오고 있어 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라고 전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조문에 앞서 여당 지도부와도 잠시 만나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장례식장 밖에서는 보수성향 유튜버들이 조문을 마치고 나온 이 대표를 향해 "검찰 조사 잘 받으세요", "안면인식 장애는 아닌 것 같은데…" 라며 고성을 질러 잠시 소동이 일기도 했다.


김진표 국회의장과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오후 8시50분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배진교 원내대표는 16일 오후 빈소를 찾을 예정이다.

정부 측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최재해 감사원장,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등이 빈소를 찾았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모습도 보였다.

윤 대통령 부친 빈소서 조문 마친 이재명 대표(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3.8.15 nowwego@yna.co.kr

윤 대통령 부친 빈소서 조문 마친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3.8.15 nowwego@yna.co.kr



전직 대통령과 가족들의 추모도 이어졌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김윤옥 여사,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임태희 경기도 교육감 등과 함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윤 대통령에게 위로를 건넸다.

윤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에게 "UAE(아랍에미리트) 원전과 관련해서 대통령 시절에 어려운 일, 큰일을 해주셨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조화를 보낸 데 이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에 전화를 걸어 조의를 표했다.

문 전 대통령은 김 비서실장을 통해 "윤 대통령이 아버지에 대한 마음이 각별하니 슬픔이 클 것이다. 너무 상심이 크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위로를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 김영삼 전 대통령 아들 김현철씨도 조화를 보냈다. 전직 대통령 아들들인 김홍업, 김현철, 노재헌 씨는 서로 연락을 취해 16일 각자 빈소를 찾아 조문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김은혜 홍보수석, 전희경 정무1비서관 등이 빈소를 지켰다.

윤 대통령 부친 빈소 조문하는 인사들(서울=연합뉴스) 진성철 신현우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왼쪽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로 각각 향하고 있다.  2023.8.15 zjin@yna.co.kr nowwego@yna.co.kr

윤 대통령 부친 빈소 조문하는 인사들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신현우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왼쪽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빈소로 각각 향하고 있다. 2023.8.15 zjin@yna.co.kr nowwego@yna.co.kr


pc@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놀뭐 허경환 고정 위기
    놀뭐 허경환 고정 위기
  4. 4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5. 5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한동훈 징계 철회 집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