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비즈워치 언론사 이미지

102만대 신기록 '갤Z플립·폴드5'…폴더블 대세화 '날개'

비즈워치 [비즈니스워치 백유진 기자 ]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7일간 국내 사전판매 최대기록 세워
국내 첫 언팩 효과…올해 흥행 예고


갤럭시Z플립5(오른쪽)·폴드5./사진=백유진 기자 byj@

갤럭시Z플립5(오른쪽)·폴드5./사진=백유진 기자 byj@


삼성전자의 5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Z플립5∙폴드5'가 폴더블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국내 사전 판매만 100만대를 넘기며 흥행 기록을 새롭게 쓰고 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 올해 폴더블폰 연간 판매량이 1000만대를 훌쩍 넘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갤Z5, 갤S23만큼 잘 팔렸다

삼성전자는 이달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 동안 진행한 갤럭시Z플립5∙폴드5 국내 사전 판매가 102만대로 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역대 폴더블폰 국내 사전 판매 중 최대 실적이다. 지난해 Z플립4·폴드4의 경우 97만대 수준을 기록한 바 있다.

이는 올 초 출시한 갤럭시S23 사전 판매와 유사한 수준이기도 하다. S23 시리즈는 같은 기간 사전 판매 109만대를 기록했다.

Z플립5와 Z폴드5의 국내 사전 판매 비중은 약 7대 3이었다. 지난해 플립4와 폴드4의 글로벌 판매 비중이 6대 4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올해는 플립 모델의 판매가 상대적으로 더 늘었다.

특히 이번 국내 사전 판매 흥행에는 '첫 국내 언팩(공개행사)'의 효과도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그간 삼성전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뉴욕 △영국 런던 △스페인 바르셀로나 등 글로벌 주요 도시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진행했는데, 올해는 처음으로 서울에서 갤럭시 언팩을 열었다.

지난달 29일 노태문 삼성전자 MX(모바일경험)사업부장(사장)은 첫 국내 언팩 개최 이유에 대해 "국내 소비자들의 폴더블에 대한 믿음과 애정이 큰 역할을 했다"며 "한국은 폴더블 제품 보급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로, 삼성전자가 한국에서 출발한 기업이라는 점에서 여러 상징성과 의미를 부여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8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 강남'에서 고객들이 '갤럭시Z플립5∙폴드5'의 사전 개통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8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 강남'에서 고객들이 '갤럭시Z플립5∙폴드5'의 사전 개통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올해 목표치 달성 '청신호'

업계에서는 Z플립5∙폴드5의 사전 판매가 선전함에 따라 올해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 흥행에도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삼성전자가 세운 폴더블폰 연간 판매량 목표치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노 사장은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를 앞세워 올해 국내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 3대 중 1대를 폴더블로 판매하겠다"며 "올해 글로벌 갤럭시Z 판매 비중은 전체 갤럭시 플래그십의 20%를 넘어설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올해 갤럭시Z플립·폴드5 판매 목표에 대해서는 "올해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 성장에 준하는 정도의 성장을 거두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올해 폴더블폰 시장 규모가 1860만대로, 작년 대비 4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Z플립·폴드4 출시 당시 판매량 목표치였던 1000만대에 약간 못 미친 판매를 기록했는데, 이를 감안하면 올해 삼성전자는 약 1400만대 수준의 폴더블폰 판매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에서는 올해 갤럭시 Z 플립5∙폴드5 판매가 1000만대를 무난하게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오강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폴더블폰 출하량 추정치는 약 2300만대로 약 50% 이상의 고성장이 기대된다"며 "스마트폰 수요 둔화에도 삼성전자의 이번 신제품 판매량은 전년 대비 25%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2. 2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3. 3노상원 플리바게닝 논란
    노상원 플리바게닝 논란
  4. 4조세호 조폭 연루설
    조세호 조폭 연루설
  5. 5대통령 칭찬 논란
    대통령 칭찬 논란

비즈워치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