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달 궤도 2600바퀴 돌았다…다누리 발사 1년, 우주탐사 새역사

머니투데이 김인한기자
원문보기
달에서 불과 약 100㎞ 떨어진 지점, 하루 12바퀴 공전
6개 과학탑재체로 달 관련 데이터 수집, 과학자 분석 중
"1년 정상 작동, 다른 행성 탐사할 기술 갖췄다는 의미"

다누리가 지난 3월 22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고해상도카메라(LUTI)로 치올콥스키 크레이터(Crater·충돌구)를 촬영한 사진. /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다누리가 지난 3월 22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고해상도카메라(LUTI)로 치올콥스키 크레이터(Crater·충돌구)를 촬영한 사진. /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달 탐사선 '다누리'가 한국의 우주개발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 지난해 8월 달 탐사 여정을 떠난 다누리는 현재 달에서 불과 약 100㎞ 떨어진 지점을 하루 12바퀴 도는 중이다. 연구진은 향후 약 2년4개월간 다누리를 통해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달 착륙 후보지 탐색과 각종 과학 연구 등에 나설 예정이다.

7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에 따르면 다누리는 이날 기준 달 궤도를 2600바퀴 이상 도는 데 성공했다. 지난 3월24일 총 1000바퀴 '달 공전 기록'을 갈아치운 뒤 현재까지 정상 작동 중이다. 이는 달 뿐만 아니라 화성과 같은 심(深)우주 공간에서 한국이 우주선을 운영·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했다는 의미다.

항우연 관계자는 "다누리가 1년간 문제 없이 항행 능력을 입증했다는 의미는 우리 힘으로 달을 넘어 다른 행성을 탐사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는 것"이라며 "6개 과학탑재체도 정상 작동하고 있어 과학자들은 달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며 우주 지식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달 탐사선 다누리. /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달 탐사선 다누리. /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달 개척' 새로운 역사…'탄도형 달 전이방식(BLT)'으로 달 접근

앞서 다누리는 지난해 8월 미국 스페이스X 팰컨9 우주발사체(로켓)에 실려 발사됐다. 다누리는 지구에서 달로 가는 직선 경로 대신 4~5개월이 걸리는 '탄도형 달 전이방식(BLT)'을 선택했다. BLT는 지구·태양·달의 중력 등을 활용해 적은 에너지로 항행할 수 있어 발사 당시 전 세계가 주목했다.


다누리는 임무궤도에 무사 진입한 후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달 뒷면 사진을 촬영하는 등 안정적인 달 관측과 데이터 송·수신 능력을 입증했다. 또 세계 최초 우주 인터넷을 통한 영상·사진 데이터 전송 등에 성공하며 차별화된 임무를 수행 중이다.

다누리는 미국과 우주협력의 상징이란 의미도 있다. 다누리는 총 6개 과학탑재체를 실었고 그중 1개 자리를 미국항공우주국(NASA)에 할애했다. NASA는 탑재체로 섀도캠(ShadowCam)을 실었으며 이를 통해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달 착륙 후보지를 탐색하는 중이다.

아르테미스 임무는 1972년 아폴로 17호 달 착륙 이후 50여년 만에 재개하는 미국 주도 유인(有人) 달 착륙 계획이다. 이 역사적인 임무에 한국이 기여하고 있다는 의미다. 이외에도 다누리는 5개 탑재체인 △광시야 편광카메라(PolCam) △우주 인터넷 탑재체(DTNPL) △고해상도 카메라(LUTI) △자기장 측정기(KMAG) △감마선 분광기(KGRS) 등으로 각종 과학임무를 수행 중이다.


다누리는 올해 말까지 달 착륙 후보지 탐색, 달 과학연구, 우주인터넷 기술 검증 등 임무를 추가 수행한다. 또 임무기간인 2025년 12월까지 달 표면 촬영 지역을 확대하고 자기장측정기·감마선분광기의 보완 관측을 진행하는 등 추가 검증에 나선다.

항우연은 오는 12월 달 착륙 후보지 3차원 지형 사진, 달 표면 원소지도, 달 방사선 환경지도 등을 공개할 계획이다. 또 달·화성·소행성 등 우주탐사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분석하는 시스템도 2026년까지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김인한 기자 science.inhan@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럼 서기장 연임
    럼 서기장 연임
  2. 2대통령 정책
    대통령 정책
  3. 3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명의도용 안심차단 서비스
  4. 4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5. 5이재명 울산 전통시장
    이재명 울산 전통시장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