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란- 시리아 경제장관회담.. 관세장벽 없애기로 결정

뉴시스 차미례
원문보기
7월 31일 테헤란 회담에서 세부사항 합의
두달 전 라이시대통령 시리아 방문때 서명
[테헤란(이란)=AP/뉴시스] 7월31일 테헤란을 방문한 시리아의 파이살 메크다드 외무장관을 환영하는 이란의 아미르압돌라히안 장관. 2023.08.01.

[테헤란(이란)=AP/뉴시스] 7월31일 테헤란을 방문한 시리아의 파이살 메크다드 외무장관을 환영하는 이란의 아미르압돌라히안 장관. 2023.08.01.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이란과 시리아가 무역 관세 장벽을 없애기로 합의했다고 이란의 도로 및 도시개발부 장관 메흐르다드 바즈라파시가 3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란 반관영 타즈님 통신에 따르면 바즈라파시장관은 테헤란을 방문한 시리아의 모하마드 사메르 알-칼릴 경제무역부 장관과 만나 회담 끝에 이 같이 결정했다.

두 장관은 그 밖에도 이란과 시리아가 이란의 리알화와 시리아의 파운드 화를 사용해서 무역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통화 사용에 대해서도 합의했다고 타즈님 통신은 보도했다.

이번 합의는 지난 5월 초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 시리아를 방문했을 때 수 많은 협력안건에 합의하고 많은 문서에 서명을 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나온 것이라고 바즈라파시 장관은 말했다.

[테헤란(이란)=AP/뉴시스] 7월 31일 시리아 방문단과 함께 경제 무역에 관한 협력을 논의하는 이란의 아미르압돌라히안 외무장관(왼쪽 가운데)과 양국 장관들.  2023.08.01.

[테헤란(이란)=AP/뉴시스] 7월 31일 시리아 방문단과 함께 경제 무역에 관한 협력을 논의하는 이란의 아미르압돌라히안 외무장관(왼쪽 가운데)과 양국 장관들. 2023.08.01.


두 나라는 합작 보험회사를 이미 설립했으며 이란과 시리아의 기업들, 두 나라의 여행객들과 관광객들을 위해 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시리아는 앞으로 이란에게 고효율의 항만 시설들과 해안 부지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그는 말했다.

시리아의 실무협상단은 경제무역부 장관 외에도 파이살 메크다드 외무장관, 이야드 오하마드 알-카티브 통신기술부 장관이 함께 테헤란에 왔다. 이들은 이란의 고위급 장관들과 함께 이미 서명이 되어 있는 양국간 협정들을 검토하고 세부 이행 사항들을 논의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권상우 손태영 혼전임신
    권상우 손태영 혼전임신
  2. 2로저스 대표 소환
    로저스 대표 소환
  3. 3트럼프 국제질서 해체
    트럼프 국제질서 해체
  4. 4장우진 르브렁 제압
    장우진 르브렁 제압
  5. 5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