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르포] 만조에 200㎜ 폭우…목포 석현동 일대 침수로 마비

연합뉴스 정회성
원문보기
흙탕물 뚫고 복구 안간힘, 전남 서부권 5개 시·군 피해 집중
흙탕물에 잠긴 도로(목포=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4일 오전 전남 목포시 석현동 시가지 도로가 흙탕물에 침수됐다. 2023.7.24 hs@yna.co.kr

흙탕물에 잠긴 도로
(목포=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4일 오전 전남 목포시 석현동 시가지 도로가 흙탕물에 침수됐다. 2023.7.24 hs@yna.co.kr



(목포=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밤새 200㎜ 폭우에 만조까지 겹쳐 물이 하천으로 빠져나가지 못해 저지대 도로가 이렇게 잠겨버렸습니다."

24일 전남 목포시 석현동 시가지에서 뚜껑이 열려 물거품이 솟아오르는 맨홀 주변을 통제하던 시청 공무원은 전날 자정을 전후로 도심 일대가 침수 피해를 봤다고 설명했다.

목포의 관문으로 불린 석현삼거리 일대 왕복 8차로 도로가 어른 발목부터 허벅지 높이까지 흙탕물에 잠기면서 주유소, 금융기관, 카페 등 상점 10여 곳이 이날 오전 문을 닫았다.

석현삼거리와 가까운 중고차 매매단지도 차량 바퀴가 절반 높이까지 물이 차오르는 침수가 발생했다.

오전 9시 즈음해 빗줄기가 가늘어지자 자영업자와 직장인들은 비옷에 장화, 반바지에 슬리퍼 차림으로 각자 생업 터전의 복구에 나섰다.

폭우에 잠긴 주유소(목포=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4일 오전 전남 목포시 석현동 시가지 한 주유소가 폭우에 침수됐다. 2023.7.24 hs@yna.co.kr

폭우에 잠긴 주유소
(목포=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4일 오전 전남 목포시 석현동 시가지 한 주유소가 폭우에 침수됐다. 2023.7.24 hs@yna.co.kr



주유소를 운영하는 박경조(48) 씨는 목포시가 지원한 배수펌프 2대를 가동하기 위해 무릎까지 찬 흙탕물과 한참을 씨름했다.


박씨는 "지하 기름저장고 안까지 빗물이 들어간 것 같다"며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주변이 거의 논밭이었는데 대형 아파트단지가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도심 물그릇이 작아져 전에 없던 피해가 난 듯하다"고 말했다.

주유소 맞은편 금융기관 직원들은 영업점 내부까지 들어찬 빗물을 빼내기 위해 흙탕물을 뚫고 험난한 출근길에 나섰다.

점심 도시락 재료 등이 담긴 짐꾸러미를 어깨에 둘러멘 직원들은 '섬'이 된 영업점을 향해서 뚜껑 열린 맨홀 구멍 등 장애물을 피해 한 줄로 줄지어 나아갔다.


이들을 지켜보던 인근의 중고 가전제품 매매상점의 업주 최광춘(66) 씨는 "그나마 은행 쪽은 바닥만 좀 잠겼을 텐데 우리 집은 건져낼 것이 하나도 없다"고 한숨 쉬었다.

흙탕물 뚫고 출근(목포=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4일 오전 전남 목포시 석현동 시가지에서 금융기관 직원들이 폭우에 침수된 거리를 줄지어 걸으며 출근하고 있다. 2023.7.24 hs@yna.co.kr

흙탕물 뚫고 출근
(목포=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4일 오전 전남 목포시 석현동 시가지에서 금융기관 직원들이 폭우에 침수된 거리를 줄지어 걸으며 출근하고 있다. 2023.7.24 hs@yna.co.kr



전날 밤 11시 30분쯤 '가게가 침수 중'이라는 경찰관 연락을 받고 집에서 뛰쳐나온 박씨는 뜬눈으로 밤을 새웠다.

가게 안으로 밀려 들어온 흙탕물에 냉장고와 세탁기가 하나둘 도로까지 떠내려가는데도 박씨는 그저 무력하게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목포시는 비가 소강상태에 든 이날 오전 침수 피해가 난 시가지에서 정확한 현황 파악에 나섰다.

전남도에 따르면 오전 9시 기준 도내 서부권 5개 시·군에서 37건의 49건의 시설물 침수 피해가 났다.

인명피해는 없으나 지하 주차장 차량 대피, 도로 통제, 상가 침수 등이 잇달았다.

hs@yna.co.kr


[연합뉴스 촬영.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촬영. 재판매 및 DB 금지]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