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스브스픽] '마루타 생체실험'…일본 '악마의 731부대' 명단 최초 발견

SBS 김도균 기자
원문보기
일본 관동군의 생화학부대로, 세균전을 위한 생체실험을 자행한 것으로 악명이 높은 731부대.

이 731부대를 둘러싼 자료는 일본이 패전 직전 소각 명령 등을 통해 대거 인멸해 구체적인 전말과 책임자를 가려줄 일목요연한 증거나 자료가 매우 부족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 부대의 조직 구성과 부대원 명단 등을 담은 공식 문서가 발견됐다고 교도통신이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문서는 1940년 관동군이 조직 개편 때 작성한 것으로, 일본의 국립공문서관에서 국제평화연구소의 마쓰노 세이야 연구원이 발견했습니다.

이 문서에는 부대 구성과 함께 부대원의 성명, 계급 등 정보가 들어있으며, 군의관 외에도 대학 의대에서 파견된 의학자들도 '기사'라는 직함으로 열거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마쓰노 연구원은 "부대의 구성과 함께 부대원의 이름, 계급 등이 명시된 구 일본군 작성 자료가 발견된 것은 처음"인 걸로 생각한다면서 "누가 어떤 식으로 부대에 관여했고 전후 어떻게 살았는지 밝힐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공식 명단이 드러나지 않으면서 731부대에서 악행을 자행한 의사 등이 과거를 숨기고 일본의 병원이나 제약회사로 돌아가 생활을 할 수 있었다고 매체는 전했습니다.

( 구성 : 김도균, 편집 : 김주형,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

김도균 기자 getset@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