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흑해곡물협정 종료로 밀 가격 3%↑…빵값 어쩌나

헤럴드경제 이민경
원문보기


우크라이나 오데사항의 곡물 터미널에 정박해 있는 벌크선 아르고 1호가 우크라이나가 현재 러시아와 체결한 곡물 협정에 따라 밀을 선적하고 있는 모습.[AFP 자료사진]

우크라이나 오데사항의 곡물 터미널에 정박해 있는 벌크선 아르고 1호가 우크라이나가 현재 러시아와 체결한 곡물 협정에 따라 밀을 선적하고 있는 모습.[AFP 자료사진]


[헤럴드경제=이민경 기자] 러시아가 17일(현지시간) 전쟁 중에도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을 보장한 흑해곡물협정을 종료하겠다고 밝히면서 밀 등 곡물 가격이 올랐다.

세계 최대 곡물 생산국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에서 곡물 수출길이 다시 막히면 밀, 옥수수 가격이 오르고 연쇄적으로 빵, 파스타와 같은 주요 식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1년 반 전 상황과 비교하면 그사이 러시아와 브라질 등이 밀과 옥수수 수출을 확대했기 때문에 곡물 가격 상승이 제한적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BT)에서 밀 선물 가격은 이날 부셸당 6.81달러로 3.0%, 옥수수 가격은 부셸당 5.21달러로 1.4%, 콩 가격은 부셸당 13.86달러인 1.1% 상승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스톤X 그룹에서 원자재 위기관리를 담당하는 매트 애머먼은 “러시아가 곡물 협정을 연장하지 않는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나서 밀 가격이 오르고 있다”면서도 “가격 상승은 상대적으로 억제돼 있다”고 분석했다.

애머먼은 세계 최대 밀 수출국인 러시아가 저렴한 가격으로 전 세계에 밀을 대량 공급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도 흑해를 끼고 있는 유럽연합(EU) 회원국을 거쳐 많은 양의 수출을 유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현재 밀 수입 수요가 약하기 때문에 수요를 충족시킬 만한 충분한 밀 공급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면서도 “이 채널이 유지됐더라면 밀 가격은 더 낮았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AP 통신은 러시아의 곡물 협정 종료로 일시적으로 식품 가격이 상승할 수 있으나, 그 이상은 기대하지 않는다는 전문가들의 견해를 전하면서도 세계 식량 위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유엔 세계식량농업기구(FAO)가 소말리아, 예멘, 아프가니스탄 등 분쟁을 겪고 있는 나라로 보낼 곡물을 우크라이나에서 구매해왔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취약한 국가들에 더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샤슈와트 사라프 국제구조위원회 동아시아 담당국장은 곡물 협정 종료로 가뭄에 직면해 있는 아프리카 대륙 동북부에 위치한 소말리아, 에티오피아, 케냐 등에 가격 상승을 일으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세계의 빵 바구니’로 불리는 우크라이나가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침공으로 곡물 수출을 중단했을 때 국제 농산물 가격은 사상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가 그해 7월 튀르키예와 유엔의 중재로 협정을 타결하고 나서 안정을 되찾았다.

튀르키예 이스탄불에 있는 공동조정센터(JCC)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는 지난해 8월부터 1년 동안 3천620만t의 곡물을 수출할 수 있었고, 그중 절반 이상은 개발도상국으로 향했다.


이날 유럽 주요국 증시는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프랑스 파리 증시의 CAC 40는 전 거래일 종가 대비 1.15% 내린 7.289,84,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의 DAX 지수는 0.19% 하락한 16.073,75를 찍었다.

영국 런던 증시의 FTSE 100 지수는 0.36% 내린 7.407,52, 범유럽 지수인 유로 Stoxx 50는 0.96% 하락한 4.358,05를 각각 기록했다.

thin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정현 모친상
    이정현 모친상
  2. 2울산 웨일즈 장원진 감독
    울산 웨일즈 장원진 감독
  3. 3박나래 차량 특정 행위
    박나래 차량 특정 행위
  4. 4이재명 대통령 경복궁 산책
    이재명 대통령 경복궁 산책
  5. 5서해 피격 항소
    서해 피격 항소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