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태원 참사' 전 용산서장·상황실장 석방…"유족에 죄송"(종합2보)

뉴시스 위용성
원문보기
박희영 구청장 등 6명 전원 보석 석방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6일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에 대한 보석이 인용됐다. 사진은 지난 1월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 전 서장.  2023.01.04.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6일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에 대한 보석이 인용됐다. 사진은 지난 1월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 전 서장. 2023.01.04.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임철휘 위용성 기자 = 이태원 참사 부실 대응 의혹으로 구속 기소된 이임재(54) 전 서울 용산경찰서장과 송병주(52) 전 112치안종합상황실장이 석방됐다. 이로써 구속 기소됐던 이태원 참사 책임자 6명이 모두 석방됐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배성중)은 이 전 서장과 송 전 실장의 보석 청구를 이날 인용했다.

재판부는 이들의 보석 조건으로 ▲증거인멸을 하지 않겠다는 서약서 제출 ▲보증금 5000만원 납입 ▲주거지 제한을 내걸었다.

이들은 자신들이 증거 인멸 또는 도주 우려가 없다고 주장하며 지난달 법원에 보석을 청구했다.

이 전 서장은 핼러윈 축제 기간 경력을 투입해야 한다는 안전 대책 보고에도 사전 조치를 하지 않고, 이태원 참사 당일 현장에 늦게 도착하는 등 지휘를 소홀히 한 혐의 등을 받는다.

또 참사 당일 오후 11시5분께서야 이태원파출소에 도착했음에도 48분 전인 오후 10시17분 도착했다는 허위 내용의 경찰 상황보고서가 작성된 데 관여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송 전 실장은 참사 직전 압사 위험을 알리는 신고에도 차도로 쏟아져나온 인파를 인도로 밀어 올리는 등 안전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 혐의다.

이 전 서장과 송 전 실장은 지난해 12월23일 경찰 특별수사본부가 신청한 구속영장이 발부돼 수감됐다. 검찰은 이들을 지난 1월18일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했다.

이날 오후 구치소에서 나온 이 전 서장은 취재진과 만나 "고인분들, 유족분들께 정말 죄송하고 송구스럽다"며 "불행한 참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재판에 성실하고 사실대로 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송 전 실장은 안전조치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혐의를 인정하는지 등 질문에 아무런 대답 없이 구치소를 빠져나왔다.

이로써 앞서 구속기소 됐던 이태원 참사 책임자 4명을 포함해 모두 6명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됐다.

앞서 지난달 7일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과 최원준 전 용산구 안전재난과장이 보석으로 석방됐다.


또 이태원 인파 위험을 예상한 정보 보고서를 삭제하도록 지시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과 김진호 전 용산서 정보과장도 지난달 21일 보석으로 풀려났다.

☞공감언론 뉴시스 fe@newsis.com, up@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2. 2김동완 가난 챌린지 저격
    김동완 가난 챌린지 저격
  3. 3쿠팡 정부 지시 논란
    쿠팡 정부 지시 논란
  4. 4하나은행 신한은행 경기
    하나은행 신한은행 경기
  5. 5통일교 특검법 논란
    통일교 특검법 논란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