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지니뮤직 “누구나 AI 활용해 음악 작곡하고 음원 발매”

조선비즈 이소연 기자
원문보기
박현진 지니뮤직 대표가 28일 서울 역삼동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이소연 기자

박현진 지니뮤직 대표가 28일 서울 역삼동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이소연 기자



“지니뮤직은 더 이상 이용자가 음악만 듣는 애플리케이션(앱)이 아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직접 음악을 편곡하고, 정식 음원으로 유통까지 할 수 있는 선순환 음악 생태계를 플랫폼에 구축하겠다.”

박현진 지니뮤직 대표는 28일 서울 역삼동 지니뮤직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지니뮤직은 이날 ‘지니리라(genie.Re:La)’ 베타버전을 공개했다. 지니리라는 AI기술로 구현한 악보기반 편곡 서비스다. 이용자가 음원 MP3 파일을 지니뮤직 플랫폼에 업로드하면 AI가 즉석에서 디지털 악보를 그려 주고, 이용자가 그 악보를 편집해 편곡까지 가능한 서비스다.

이용자는 자신이 선택한 음원의 악보를 바흐, 베토벤 등 다양한 클래식 작곡가의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다. 또 편집 도구를 통해 음표를 하나하나 변경하며 음악에 변주를 줄 수 있다. 이렇게 이용자가 편곡한 음원은 지니 플랫폼에서 판매 콘텐츠로 업로드될 수 있다.

박 대표는 AI 사업을 전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저작권 문제에 만반의 대비를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니뮤직에서 유통되는 정식 음원 1900만곡 중 원 작곡가가 악보 생성을 허용한 70%의 음원을 AI가 악보로 생성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베이스(DB)화했다”라며 “이용자가 AI를 통해 편곡한 곡은 원곡자, 편곡자, 지니뮤직이 나눠가질 예정이다. 아직 리메이크곡에 대한 수수료 등은 정해지지 않았다”라고 했다.

베타 서비스 중 음원의 MP3 파일 다운로드는 무료로 공개된다. 향후 회사는 MP3 다운로드 비용, AI로 편곡된 곡의 정식 발매 및 음원 유통에 따른 수익 등을 통해 이를 수익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박 대표는 “음원 플랫폼의 가치는 이용자가 얼마나 오래 플랫폼에 머무느냐로 결정된다”라며 “AI를 활용해 AI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 체류 시간을 늘리면 수익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했다.

지니뮤직은 자회사 주스를 통해 지니리라 서비스를 선보인다. 주스는 AI 기반 실시간 가사 싱크, BGM 음악 콘텐츠 제작, 디지털 악보 제작 등 음악 콘텐츠 관련 AI 기술을 보유한 회사로 지난해 지니뮤직이 인수했다. 김준호 주스 대표는 “음악을 단 한번도 만들어보지 못한 일반인도 쉽게 음악을 편곡할 수 있게 AI가 음악 악보로 채보해주면서 작곡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췄다”라며 “클래식뿐 아니라 다양한 음악 스타일도 AI 편집 도구에 계속 추가할 예정이다”라고 했다.


이날 박 대표는 유튜브뮤직이 음원시장 내 장악력을 넓히는 가운데, 지니리라를 활용해 국내에서 상생 음악 생태계를 구축하면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유튜브라는 공룡이 음원시장까지 지배하는 상황이다”라며 “지니뮤직은 국내 작곡가와의 협업 등을 통해 로컬 음원 유통 사업자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라고 했다.

이날 지니뮤직은 ‘I believe’ 등 유명 곡을 낸 김형석 PD가 운영 중인 음원 지식재산권(IP) 플랫폼 뮤펌과 ‘아이엠 리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아이엠 리본 프로젝트는 김형석 PD의 히트곡을 지니리라를 통해 이용자가 편곡하고, 하반기 중 지니뮤직을 통해 음원까지 발매하는 프로젝트다. 박 대표는 “AI 기술이 원작자와 이용자 간 상생 생태계를 기여하는 선례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이러한 국내 창작자와의 협업은 유튜브는 하기 어려운 일이다”라고 했다.

이소연 기자(sosoy@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서진 부자 갈등
    박서진 부자 갈등
  2. 2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3. 3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4. 4제주항공 참사 추모
    제주항공 참사 추모
  5. 5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