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한 총리 "'일본 총리같다' 굉장히 모욕적…북핵 검증 때 IAEA 의심한 적 없어"

뉴시스 김승민
원문보기
"日 UN예산 많이 낸다고 반기문 日 위했나"
"文정부서 노력…야당도 선의라고 믿고싶다"
野 "일본 총리도 '오염수 마시겠다'고 안 해"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06.1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7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06.1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관련 더불어민주당의 맹공에 "정화가 될 때까지 몇 번이든 (다핵종제거설비 작업을) 한다. '오염수를 방류한다'고 하면 기본 전제가 어긋나는 것"이라며 "'그런 얘기를 하는 사람은 일본 총리''라고 하는건 굉장히 예의를 벗어나고 모욕적"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주철현 민주당 의원 질의에 "오염된 것을 방류하는 걸 국민 안전을 위하는 대한민국 정부가 허용할 수 있겠나"라며 "(다핵종제거설비 정화가) 신뢰될 수 없다면 저희부터 나서서 방류를 반대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IAEA가 일본에 편향적일 수 있다는 주 의원 질의에 "반기문 UN 사무총장은 일본이 UN 예산을 거의 2등으로 내고 있으니까 일본만을 위해서 일했다는 얘기인가"라고 반문하며 "(한국 정부가) 직접 시료도 받아서 분석하고, 아예 검증 과정에 참여를 하고 있다. IAEA하고 국제기구를 못 믿는다는 건 반기문 총장을 못 믿는 것"이라고 했다.

한 총리는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 답변 과정에서도 "남북 관계에서도 북한의 핵에 대한 검증을 할 때 IAEA에서 조사단이 파견됐고, 우리가 한 번도 의심하거나 안 믿은 적은 없다"며 "우리가 IAEA 옆에서 또 네 나라가 시료도 체크하고 있는데, 국제기구에 대한 신뢰는 어느 정도 줘야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이어 '70년간 방사능 문제를 전담한 국제기구를 믿지 않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질의에 "말씀드리기 적절치 않다"고 거리를 두며 "저는 문재인 대통령 정부에서 해양 오염수 방류에 대해 취해온 노력으로 비춰봤을 때 항상 야당도 선의를 가지고 하신다고 믿고 싶다"고 답했다.

한편 한 총리는 '완전히 과학적으로 처리가 된 거라면, WHO(세계보건기구) 음용수 기준에 맞다면 마시겠다'는 전날 발언에 관한 공방도 이어갔다.


어기구 민주당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가 꺠끗하고 마셔도 되나. 저는 총리님이 일본을 대변해서 나온 것 같다"고 날을 세웠고, 한 총리가 "정화 계획 기준에 맞춘다면 마시겠다"고 답하자 어 의원은 "일본 총리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총리는 민병덕 민주당 의원이 '일본 총리도 오염수를 마시겠다고 한 적이 없다'고 말하자 "무식한 질문을 하는 분들이 (없기 때문이다)"라고 맞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ks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레베카 라운드 MVP
    레베카 라운드 MVP
  2. 2엘쿠라노 임대 영입
    엘쿠라노 임대 영입
  3. 3이해찬 쾌유 기원
    이해찬 쾌유 기원
  4. 4놀뭐 허경환 고정
    놀뭐 허경환 고정
  5. 5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