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尹대통령이 직접 고른 ‘막국수 오찬’… 유일하게 함께한 野의원은

조선일보 이혜진 기자
원문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9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기념식 종료 후 오찬 장소로 평소 단골 식당인 춘천시 신북읍 한 막국수집을 찾았다. /샘밭막국수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9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기념식 종료 후 오찬 장소로 평소 단골 식당인 춘천시 신북읍 한 막국수집을 찾았다. /샘밭막국수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9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기념식 종료 후 오찬 장소로 평소 단골 식당인 춘천시 신북읍 한 막국수집을 찾았다.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론 유일하게 허영 의원이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 등 국회의원, 육동한 춘천시장 등 시장·군수, 대통령 참모진 등 40여명과 오찬 간담회를 했다.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강원 춘천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갑)도 참석했다.

윤 대통령이 오찬 간담회 장소로 택한 ‘샘밭막국수’는 막국수를 좋아하는 윤 대통령이 춘천에 올 때 자주 찾는 식당이라고 한다.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식 행사장인 강원대 백령아트센터로부터 12㎞가 떨어진 시 외곽에 있다. 이날 오찬 테이블에는 막국수와 감자전, 녹두전, 편육 등이 차려졌다.

윤대통령 단골 식당인 막국수집의 메뉴. /네이버 플레이스

윤대통령 단골 식당인 막국수집의 메뉴. /네이버 플레이스


참석자들은 특별자치도와 관련된 이야기를 비롯해 강원도의 올해 현안인 설악 오색케이블카, 원주 혁신도시 개발 문제, 노동 유연성 문제 등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

권혁열 강원도의회 의장은 “특별자치도가 출범하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하다”며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출신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오늘 대통령님께서 하신 기념사를 다 적어놓았다”며 “전북도가 내년 1월 18일에 특별자치도로 출범하는데 똑같이 잘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외교 일정이 겹칠 수도 있으니 정무수석과 출범식 일정을 미리 잘 조율해 달라”고 했다.


윤 대통령이 허 의원에게 한마디 하라고 권하자, 허 의원은 “강원도가 생활권에 따라 강릉, 원주, 춘천 지역으로 나뉘는데 각 지역을 담당하는 부지사 임명 권한을 강원특별도지사에게 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면 좋겠다”고 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행안부가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늘 펄쩍 뛰지만 장기적으로 믿고 맡겨볼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자”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상호 태백시장에게 “제일 먼 곳에서 오시지 않으셨냐. 여기까지 오시는 데 얼마나 걸리셨나”고 물었고, 이 시장이 “휴게소에서 한번 쉬고 3시간 30분 걸렸다”고 답했다. 태백 등 폐광지역의 열악한 교통망을 언급한 것이다. 이 시장은 “대통령께서 기념사를 통해서 ‘강원도가 감자와 옥수수의 지역이 아니라 첨단산업과 관광산업 지역이 될 것’이라고 하신 말씀을 가슴 깊이 새기고 현실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 후 막국수집 대표, 직원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윤 대통령은 이 식당을 일궈온 최명희(89) 씨에게 “어르신이 오래오래 사셔야 국민들이 이렇게 맛있는 막국수 맛을 계속 볼 수 있다”며 덕담을 건넸다.


이 식당 대표인 조성종 씨는 조선닷컴과의 통화에서 “윤 대통령께서 검사 시절에 춘천 본점도 종종 찾아주시고 서초동 지점에는 부인인 김건희 여사와 자주 찾으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통령이 돼서도 잊지 않고 찾아주셔서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혜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데이앤나잇
    김주하 데이앤나잇
  2. 2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3. 3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4. 4박나래 법적 공방
    박나래 법적 공방
  5. 5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