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우크라이나인들, 한국 언론보도 보면 실망 클 것" [Y녹취록]

YTN
원문보기
■ 진행 : 호준석 앵커
■ 출연 : 올레나 쉐겔 한국외대 우크라이나어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브]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 : 우리가 470일이나 되다 보니까 우리도 건조하게 전황을 전하고 있습니다마는 그 속에는 그 하나하나, 자기 아들들이 목숨을 잃기도 하고. 우리나라한테도 70년 전에 있었던, 겪었던 어머니들의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오늘 최근에 저희가 우크라이나가 대반격을 예고했고 또 시작된 것 같다라는 외신 보도들을 계속 전해 드리고 있거든요. 물론 떨어져 계십니다마는 그쪽하고 긴밀하게 소통, 연락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어떤 상황으로 파악하고 계십니까?

▷ 올레나 쉐겔 : 우선은 제가 한국 언론에서 보도되는 내용을 보면 너무 이 반격에 대해서는 과대 기대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런데 사실은 우크라이나에서 이 반격을 준비하면서도 젤렌스키 대통령도 그렇고 사령부에서도 계속 얘기를 한 게 우리는 우리의 적을 잘 알기 때문에 한 번 반격을 해서 이기는 게 아니라 앞으로는 그런 반격 작전이 수번 있을 거다. 그래서 그건 하나의 첫 번째 단계다라고 얘기를 하면서 우리가 목표가 있지만 이것으로 전쟁이 끝나기가 어렵겠다, 이런 얘기를 하는데 물론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은 이 전쟁이 빨리 끝나기를 기대는 하죠. 누구보다도 우크라이나 사람들, 빨리 끝나기를 바라죠. 하지만 한국 언론을 보면 마치 한 번 반격을 해서, 대반격을 해서 전쟁을 끝낼 수 있을 것처럼 그런 보도가 많이 나오고 있어서 조금 실망이 클 것 같습니다. 원래 그게 지금 단계에서 이룰 수 없는 목표거든요, 전쟁 끝나는 건.

▶ 앵커 : 대반격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그 직후에 공교롭게도 헤르손의 큰 댐이 파괴됐다고 하는데 그 댐은 어떤 댐입니까?


▷ 올레나 쉐겔 : 사실은 우크라이나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댐이고요. 규모가 굉장히 크고요. 제가 알기로는 한국의 가장 큰 댐보다 6배 이상 큰 댐이거든요. 물 저수량이 18입방킬로미터 정도 되는 댐인데요. 이 댐은 남부 지역에서 식수 공급뿐만 아니라 농업용수 공급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던 그런 댐인데요. 물론 그 댐에서는 크림반도로 물이 공급되기도 했었는데 이렇게 폭파되면서 식수 공급도 위험해지고 그리고 사실은 그 남부 지역, 헤르손 지역은 경작지여서 곡식뿐만 아니라 야채, 과일 이런 걸 굉장히 많이 재배하는 지역이거든요. 그런데 지금 침수되면서 이게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식량 공급에 있어서 큰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영향이 클 겁니다.

대담 발췌 : 정의진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한방'에 핫한 '이슈' 정리 [한방이슈]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2. 2은애하는 도적님아
    은애하는 도적님아
  3. 3김민석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김민석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4. 4트럼프 네타냐후 회담
    트럼프 네타냐후 회담
  5. 5통일교 쪼개기 후원
    통일교 쪼개기 후원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