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하동세계차엑스포 124만 명 찾았다…"국내 차 산업 가능성 확인"

노컷뉴스 경남CBS 최호영 기자
원문보기
하동세계차엑스포 31일간 대장정 마무리
황금연휴 궂은 날씨에도 124만 명 방문, 외국인도 7만 명 찾아
277억 원 규모 수출 협약 등 하동 브랜드 가치 높이고 차 문화 저변 확대
하동세계차엑스포. 하동군청 제공

하동세계차엑스포. 하동군청 제공



국내 최초로 차(茶)를 주제로 한 '하동세계차엑스포'가 31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지난달 4일 개막한 엑스포는 하동스포츠파크와 하동야생차박물관 일원에서 31일 동안 하동 차의 역사적 가치를 알리는 등 우리나라 차 산업의 미래 가능성을 확인하며 3일 막을 내렸다.

엑스포 조직위는 우리나라 차 시배지인 하동을 찾은 관람객을 124만 명으로 집계했다. 애초 목표치인 135만 명에 조금 못 미치지만, 어린이날·석가탄신일로 이어진 황금연휴 내내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하동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 문화 저변 확대에 크게 이바지하는 등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는 평가다. 외국인 관광객도 7만 명이나 찾았다.

특히, 연계 행사인 '화석다락' 전시가 열린 하동문화예술회관과 엑스포 기간에 맞춰 '토지문학제'가 열린 최참판댁 일원 등에 모두 3만여 명이나 찾았다.

미국·호주 등 9개국의 해외 바이어를 초청해 5795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실적을 거뒀고, 277억 원이 수출 협약을 끌어냈다.

하동세계차엑스포. 하동군청 제공

하동세계차엑스포. 하동군청 제공



야생차 판매는 16억여 원에 달한다. 차 가공품·건강기능식품 등 127개의 차 관련 업체가 입점한 산업융복합관에서는 실시간 방송 판매, 수출상담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행사 기간 내내 관람객들로 붐볐다.


연계 행사인 천년 다향길 걷기, 특별기획 '화석다락' 전시, 후발효차 특별관 등 다채로운 전시와 행사뿐만 아니라 엑스포 중반부터는 유료로 진행했던 체험행사 25종을 무료로 전환하면서 관람객의 발걸음을 잇게 했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하동차 체험프로그램으로 진행된 하동 티 클래스, 티클래스 명인전, TEA명상요가, TEA캠핑, TEA투어 등도 인기를 끌었다.

하동세계차엑스포. 하동군청 제공

하동세계차엑스포. 하동군청 제공



사전 입장권 49만여 장 판매를 시작으로 현장 판매·시설 임대 등 모두 11억 5600만 원의 수익을 올렸다. 하동군은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엑스포 전용 모바일 상품권을 5억 원 규모로 발행했다.


이와 함께 엑스포 기간 하동레일바이크·하동케이블카·청학동 삼성궁·최참판댁·북천 양귀비꽃축제 등 관광지·시설과 연계해 입장권을 할인해 줬다.

경남 18개 시군 문화공연의 날 행사, 전국 국학 기공대회, 전국 학생 풍물대회, 대한민국 명창대회를 유치해 모두가 함께하는 엑스포로 만들었다. 세계 티푸드 경연대회, 월드티자이너챔피언십, 세계 찻자리 다화 경연대회, 전국 다례 경연대회, 와글와글 차회 등도 세계 차인의 화합과 차 문화 확산에 이바지했다.

하동세계차엑스포. 경남도청 제공

하동세계차엑스포. 경남도청 제공



하동군은 이번 엑스포를 계기로 차 산업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한편 우수 행사나 연계 전시 등은 매년 추진할 계획이다.


조직위원장인 하승철 군수는 "우리 차의 전통과 문화가 그윽한 차 향과 함께 널리 퍼져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엑스포조직위는 이날 오후 엑스포 2행사장에서 하승철 하동군수와 경남도 김병규 경제부지사 등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폐막식을 열고 엑스포를 빛낸 관계자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재 결승골 뮌헨
    김민재 결승골 뮌헨
  2. 2신정환 뎅기열 해명
    신정환 뎅기열 해명
  3. 3한동훈 제명 공멸
    한동훈 제명 공멸
  4. 4트럼프 베네수 임시 대통령
    트럼프 베네수 임시 대통령
  5. 5제주항공 참사 안유성
    제주항공 참사 안유성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