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친구끼리 형·동생 나뉜다?…BTS 뷔로 계산한 '만 나이 통일법'

아시아경제 박현주
원문보기
6월28일 만 나이 통일법 시행
올해 생일 기준으로 나이 계산
외신, BTS·싸이로 한국식 나이 설명
오는 28일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되면서 시민들은 최대 두 살까지 어려진다. 이는 태어나는 연도를 1살로 보는 '세는 나이'(한국식 나이), 병역법·청소년보호법 등에 적용되는 '연 나이'(현재 연도-출생연도)가 혼용되면서 생기는 혼란을 줄이기 위해 도입됐다.

나이 계산법이 달라지면서 혼란을 겪는 시민들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법제처는 지난달 31일 '만 나이 통일법 시행 Q&A 포스터'를 통해 나이 계산법을 제시했다.

기준은 올해 생일이다. 오는 28일부터는 생일이 지났다면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뺀 나이가 본인의 나이가 된다.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뺀 나이에서 추가로 한 살을 빼서 계산하면 된다.

예를 들어 이달 기준 1991년 5월생은 2023년에서 1991년을 빼서 만 32세가 되고, 1991년 9월생은 2023년에서 1991년을 뺀 뒤 거기에서 추가로 한 살을 더 빼 만 31세가 된다는 것이다.
방탄소년단의 뷔. [이미지제공=연합뉴스, 빅히트뮤직]

방탄소년단의 뷔. [이미지제공=연합뉴스, 빅히트뮤직]


'만 나이 통일법'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후보 당시 추진한 대선 공약 중 하나다.

당시 외신도 만 나이 통일법 추진에 주목하며 나이 계산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중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들도 만 나이를 쓰고 있어 해외에서는 한국식 나이가 익숙지 않다.


영국 BBC가 예로 든 인물은 BTS의 멤버 뷔다. BBC는 지난해 4월20일 기사에서 "1995년 12월 30일에 태어난 뷔는 한국식 나이로는 28세이지만 국제 나이(만 나이)로는 26세, 또 다른 한국식 나이(연 나이)로는 27세"라고 설명했다.

올해 기준으로 다시 계산해보면, 현재 뷔는 29세(한국식 나이), 28세(연 나이), 27세(만 나이)로 세 개의 나이를 가지고 있다. 오는 28일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되면 이날 기준 27세가 되고, 생일이 지나면 28세가 된다.

CNN도 지난해 12월9일 기사에서 가수 싸이를 예로 들며 "1977년 12월 31일에 태어난 싸이는 국제 나이 44세로 간주하지만 연 나이로는 45세, 한국식 나이로는 46세"라고 전했다.


만약 친구끼리 만 나이가 달라지면 호칭은 어떻게 해야 할까. 법제처는 "처음에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친구끼리 호칭을 다르게 쓸 필요는 없다"며 "만 나이 사용이 익숙해지면, 한두 살 차이를 엄격하게 따지는 한국의 서열문화도 점점 사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