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서울대 이공계 신입생 10명 중 4명은 고교 수학 다시 가르쳐야"

중앙일보 이후연
원문보기
서울대 정문 광장. 중앙포토

서울대 정문 광장. 중앙포토


올해 서울대 이공계·의약계열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수학 성취도 시험에서 40%가 넘는 학생들이 정규 수업을 들을 수 없을 정도의 ‘학력 미달’ 성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서울대가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23학년도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학 특별시험을 실시한 결과 응시 대상자 1624명 중 679명(41.8%)이 ‘기초수학’과 ‘미적분학의 첫걸음(미적분학)’ 수강 대상자로 분류됐다. 고급수학 대상자는 149명, 정규반 대상자는 796명이었다. 서울대는 2015학년부터 특별시험 성적으로 신입생을 네 개 반으로 나눠왔는데, 기초수학과 미적분학 수강 대상자는 고교 수학 교과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것으로 평가된 학생들이다.



수학 이해도 ‘많이’ 부족한 신입생 23.6%…지난해보다 늘어



서울대는 수준에 맞는 수업을 수강 신청할 수 있도록 학부 신입생을 대상으로 매년 특별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수학 특별시험 성적(100점 만점)이 25점 이하인 신입생들은 미적분학, 26∼42점은 기초수학, 43∼76점은 정규반, 77점 이상은 고급수학 수강 대상자로 분류된다. 서울대 공지에 따르면 미적분학은 ‘수학 이해도가 많이 부족한 신입생에게 정규 수학 과목 수강 전 기초를 다져주기 위해 개설했다’고 돼 있는데, 올해 서울대 신입생 중 미적분학 수강 대상자는 23.6%(384명)로, 지난해보다 4.2%포인트 늘었다.


수학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건 비단 서울대만의 문제가 아니다. 수학 기초 실력이 부족한 대학 신입생 비율은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2021학년도 신입생의 기초수학·미적분학 수강 대상자 비율은 26.0%였는데 올해 15.8%포인트 늘었다. 작년(30.3%)과 비교해도 11%포인트 이상 증가했다.

서울의 한 사립대 공대 교수는 “고교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수학 학습 범위가 꾸준히 줄었고, 수학에서 미적분·기하가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이 둘 중 하나만 배우고 대학에 입학해 기본적인 수학 수준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며 “학생들을 제대로 이해시키기 위해서 점점 더 기초적인 고교 수학 내용을 수업 시간에 할애해 가르쳐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공계 대학생들의 수학 학력 저하가 더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도 나온다. 2025년 고교학점제 도입 후 수학 필수 학점·수업 시수가 지금보다 줄어드는데다가, 수학 심화 과목을 가르치지 않는 고교가 더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의 한 사립대 물리학과 교수는 “정부와 산업계가 강조하는 반도체, 인공지능(AI), 배터리 등 전문 인력 양성의 기본은 수학”이라며 “고교 수학은 학습 부담을 이유로 줄이면서 전문 인력은 학부 4년 안에 더 키우라고 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대 신입생 30% ‘글쓰기 능력’ 미달




한편 서울대 신입생의 글쓰기 능력도 점차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서울대 신입생 글쓰기 특별시험에서 총 응시생 831명 중 266명(32%)가 3단계 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인 ‘Ⅰ수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보다 6%포인트가 늘었다. 서울대에 따르면 I수준은 ‘일관성이나 명료성이 낮고 주어진 자료를 피상적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있으며, 예상되는 반론을 고려하지 못하거나 반박의 설득력이 낮은 편’으로 평가된 글이다.


서울의 한 고등학교 진학담당 교사는 “책을 읽기보다 짧은 영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게 익숙한 세대”라며 “깊이 있는 분석이 담긴 글을 읽거나 논리적인 토론을 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글쓰기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후연 기자 lee.hooyeo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출근
    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출근
  2. 2이현주 리그 2호골
    이현주 리그 2호골
  3. 3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
    한미 연합 야외기동훈련
  4. 4정경호 프로보노
    정경호 프로보노
  5. 5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