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尹지지율 12주만에 40%대 올라섰는데...與는 野에 뒤처진 까닭

조선일보 노석조 기자
원문보기
"새롬이 아빠·엄마입니다"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8일 방송된 SBS의 ‘TV 동물농장’에 관저에서 키우는 반려동물들과 함께 출연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안녕하세요, 새롬이(반려견) 아빠 윤석열입니다”라고 인사했고, 김 여사도 “아이(반려동물)들의 엄마 김건희입니다”라고 자기를 소개했다. /SBS 동물농장 유튜브

"새롬이 아빠·엄마입니다"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8일 방송된 SBS의 ‘TV 동물농장’에 관저에서 키우는 반려동물들과 함께 출연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안녕하세요, 새롬이(반려견) 아빠 윤석열입니다”라고 인사했고, 김 여사도 “아이(반려동물)들의 엄마 김건희입니다”라고 자기를 소개했다. /SBS 동물농장 유튜브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 평가)이 3개월만에 40%대를 기록했다는 조사 결과가 29일 나왔다. 한미 정상회담, 7국(G7) 정상회의 참석 등 외교·안보 정책이 지지율 상승의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더 떨어져 더불어민주당에 오차범위 밖 격차로 뒤지며 성적이 더 나빠졌다. 김남국 의원 코인 논란, 돈봉투 살포 의혹 등 민주당에 악재가 많았지만, 국민의힘이 정책 이슈를 선도하지 못하며 여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나타내지 못한 것이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는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22~26일 전국 성인 2504명에게 윤 대통령 국정 수행 평가를 물은 결과 긍정 평가가 지난주 대비 1%포인트 오른 40.0%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부정평가는 1.2%포인트 낮아진 56.7%로 나타났다.

긍정 평가 중 ‘매우 잘함’ 평가가 25.2%, ‘잘하는 편’이라는 평가가 14.8%를 기록했다. 부정 평가 중에선 ‘매우 잘 못함’(48.1%)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잘 못하는 편’이라는 답변은 8.7%였다.

윤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 4월 3주차 조사때는 32.6%이었다. 이후 5주 연속 올라 12주만에 40%대를 회복한 것이다.

지역별로는 대구·경북(3.5%포인트↑), 대전·세종·충청(3.1%포인트↑), 인천·경기(3.0%포인트↑) 등에서 긍정평가가 높아졌다. 연령별로는 70대 이상(8.0%P↑)이 크게 올랐다. 정당별로는 정의당 지지층(11.4%P↑)과 무당층(6.5%P↑)의 윤 대통령 지지율이 전주보다 큰 폭으로 뛰었다. 부정평가는 광주·전라(5.5%포인트↑), 20대(3.8%포인트↑), 진보층(3.5%포인트↑) 등에서 올라갔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지지율 5주 연속 상승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라며 주된 요인으로 외교·안보 관련 정책을 꼽았다. 그는 “이제부터 용산의 관심사는 안정적, 지속적인 흐름 유지”라며 “40%대의 안정적 유지 여부는 중도층과 무당층, 수도권, 2030 세대 움직임이 좌우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당 지지도에선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주보다 2.1%포인트 오른 44.5%를 기록했다. 국민의힘은 같은 기간 0.4%포인트 하락한 38.1%였다. 민주당이 상승하고 국민의힘이 소폭 하락하면서, 두 정당간 격차가 지난 주 3.9%포인트에서 6.4%포인트로 1주만에 다시 오차범위 밖으로 벌어졌다. 정의당은 3.5%, 기타정당 1.5%였고 무당층은 12.4%를 기록했다.

배 수석전문위원은 국민의힘 지지율 하락을 두고 “민주당의 후쿠시마 오염수, 노란봉투법·집시법 등 공세에 ‘김남국 코인’으로 맞받아치며 선방했지만 국민의힘 존재와 역할이 보이지 않았다”며 “민주당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등 만회 호재와 함께 호남권·진보층·40대 등 핵심 지지층에서 강한 결집을 보이며 반등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97%)·유선(3%)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에서 임의 전화걸기 방식을 통해 자동응답 전화 조사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0%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노석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고백
    손태진 가족사 고백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야노시호 이혼 고민
    야노시호 이혼 고민
  5. 5연말정산 AI챗봇
    연말정산 AI챗봇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