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76th 칸 영화제] 쥐스틴 트리에, 황금종려상 수상...역대 세 번째 女 감독(종합)

더팩트
원문보기

"메르시 보꾸"...송강호, 여우주연상 시상자로 등장
블랙핑크 제니→에스파, 칸 빛낸 K-POP


쥐스틴 트리에 감독의 'Anatomy of a Fall'이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을 품에 안았다. /칸=AP 뉴시스 제공

쥐스틴 트리에 감독의 'Anatomy of a Fall'이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을 품에 안았다. /칸=AP 뉴시스 제공


[더팩트|박지윤 기자] 쥐스틴 트리에 감독의 'Anatomy of a Fall(아나토미 오브 어 폴)'이 칸 국제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거머쥐었다.

27일(이하 현지시간) 프랑스 칸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폐막식이 열렸다. 이날 쥐스틴 트리에 감독은 1993년 제인 캠피언 감독의 '피아노'와 2021년 줄리아 뒤쿠르노 감독의 '티탄'에 이어 칸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세 번째 여성 감독이 됐다.

'Anatomy of a Fall'은 한 소설가가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되고 유일한 목격자로 앞을 볼 수 없는 그의 아들이 지목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배우 잔드라 휠러가 주연을 맡았으며 스완 아를로드, 앙투안 라이나 르츠 등이 출연했다.

심사위원대상은 조너선 글레이져의 'The Zone of Interest(더 존 오브 인터레스트)'가, 심사위원상은 핀란드 아키 카우리스마키 감독의 'Fallen Leaves(폴른 리브스)'가 받았다.

베트남계 프랑스인 감독 트란 안 홍은 감독상을,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Monster(몬스터)'로 각본상을 품에 안았다.

남우주연상은 빔 벤더스 감독의 'Perfect Days(퍼펙트 데이스)'에 출연한 일본 배우 야쿠쇼 코지, 여우주연상은 튀르키예 누리 빌게 제일란 감독의 'About Dry Grasses(어바웃 드라이 그래시스)'의 메르베 디즈다르에게 돌아갔다.


배우 송강호는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 시상자로 무대에 올랐다. /㈜바른손 제공

배우 송강호는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 시상자로 무대에 올랐다. /㈜바른손 제공


특히 지난해 칸 국제영화제에서 영화 '브로커'로 남우주연상을 받은 송강호가 여우주연상 시상자로 나서 이목을 집중시켰다. 객석을 향해 손을 흔들며 무대에 오른 송강호는 "메르시 보꾸"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는 "영광된 자리에서 여러분께 인사를 드리게 돼 기쁘다. 배우나 예술가의 삶을 생각해 보면 기쁨과 고통의 시간이 공존하는 것 같다"며 "이 무대 위의 기쁨을 위해서 그토록 긴 시간의 고통을 인내하고 견디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오늘 수상한 모든 분에게 경의를 바친다"고 전했다.

칸 국제영화제는 세계 3대(칸·베를린·베니스) 영화제 중 하나로, 지난 16일에 개막해 27일까지 프랑스의 남부 휴양지 칸에서 개최됐다.


올해 한국 영화는 트로피를 겨루는 경쟁 부문에 진출하지 못했지만 김지운 감독의 '거미집'과 김창훈 감독의 '화란', 유재선 감독의 '잠', 김태곤 감독의 '탈출: PROJECT SILENCE', 홍상수 감독의 '우리의 하루' 등 총 다섯 편의 장편 영화가 다양한 부분에 진출해 전 세계 관객들과 만났다.

또한 블랙핑크 제니는 연기 데뷔작인 미국 HBO 드라마 'THE IDOL(디 아이돌)'로, 에스파는 K-POP 그룹 최초로 칸 국제영화제에 참석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에스파는 24일 경쟁 부문 초청작 '더 포트-AU-FEU' 공식 상영회를 앞두고 펼쳐진 레드카펫에 브랜드 쇼파드 글로벌 앰버서더의 자격으로 참석했다.

뿐만 아니라 로제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Monster' 시사회 전 레드카펫을 밟았고, 리사와 방탄소년단 뷔 등은 자신이 앰버서더로 활동하고 있는 브랜드의 초청을 받아 행사에 참석하며 K-POP을 향한 전 세계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jiyoon-103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2. 2산불 진화 총력
    산불 진화 총력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의
    트럼프 그린란드 합의
  4. 4김민재 뮌헨 퇴장
    김민재 뮌헨 퇴장
  5. 5하나카드 V2 달성
    하나카드 V2 달성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