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한국에서 공부하고 취업까지"...과테말라 한국어 채택 급증

YTN
원문보기
[앵커]
과테말라에서도 한국 문화가 큰 인기를 끌면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채택한 학교가 크게 늘고, 한국 전래 문학까지 교과서에 실리고 있다는데요.

한국어 수업 현장에 김성우 리포터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한복을 차려입은 선생님의 선창에 따라 한국어 수업이 한창인 교실.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배우는, 과테말라 한 중학교의 시범 수업 현장입니다.

요즘 과테말라에선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 등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면서, 한국어가 잇따라 정규 과목으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이 학교의 경우, 제2외국어로 배정된 한국어 수업은 일주일에 2시간.


제1외국어인 영어 수업 시간과 같은 수준입니다.

[마저리 / 페데리코 모라 중고등학교 중학생 : 영어보다 한국어에 더 흥미가 있는데요. 그전까지 한국 드라마 등을 통해 독학으로 공부했습니다. 한글 쓰기와 한국 음식을 즐기다 보니 오래전부터 한국어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홍영옥 / 한국어 교사 : 제가 이야기했을 때 이미 알아듣는 친구들도 좀 있어요. 인터넷이나 드라마나 아니면 BTS 이 친구들의 인터뷰를 보면서 듣고자 알고자 하는 그런 열정들을 봤어요.]


2020년 제2외국어로 한국어가 선정된 과테말라에선 4개 학교에서 정규 과목으로 운영돼 왔습니다.

비대면 수업이 열리던 때에도 꾸준히 인기를 끌면서, 불과 3년 만에 네 배가 넘는 17개 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택했습니다.

프랑스어나 독일어는 물론 일본어와 중국어보다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하는 학교가 늘어나는 상황.

현지 교육계는 케이팝 등 한류 인기가 제2외국어 채택에 크게 작용했다면서,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렇게 한국어 공부에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한국어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학생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카렌 / 페데리코 모라 중고등학교 중학생 : 한국 유학을 가려는 이유도 있고, 한국에는 세계적인 기업들이 있어서 (한국어)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르사 센 / 페데리코 모라 중고등학교 중학생 : 장차 한국에서 공부하거나 일하는 게 제 꿈인데 (한국어를 공부할)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어의 제2외국어 채택을 추진해온 우리 재외 공관과 현지 교육부도 높은 인기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어 정규 수업이 양국 문화·경제 교류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천준호 / 주과테말라 한국 대사 : 양국 간 우호 협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은 기본이고요. 더욱이 과테말라에는 6천 명의 한인 동포 사회가 형성돼 있고 150여 개 한국 기업들이 진출해있기 때문에 이런 한인 동포 사회와 기업들이 과테말라 사회에 보다 깊게 뿌리내리는 데 있어서 든든한 우군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에드나 포르탈레스 / 과테말라 교육부 차관 : 초등학교와 중학교 여러 학년의 학생들이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를 배우는 기회입니다. 다른 언어를 배울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과테말라에는 단군신화와 별주부전 등 한국 전래 문학까지 초중등 국정교과서에 3년 넘게 실리는 등, 한국어 교육이 한국에 대한 이해를 한 차원 더 높이는 단계로 나아가는 분위기입니다.

과테말라 과테말라시티에서 YTN 월드 김성우입니다.

YTN 김성우 (khj8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한방'에 핫한 '이슈' 정리 [한방이슈]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2. 2박서진 육아
    박서진 육아
  3. 3유재석 대상 소감
    유재석 대상 소감
  4. 4지상렬 신보람 결혼
    지상렬 신보람 결혼
  5. 5한중 관계 개선
    한중 관계 개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