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현대차 노조 "기본급 작년보다 70% 더, 상여금 800% 달라"

파이낸셜뉴스 조은효
원문보기
올해 역대급 '임금 인상' 요구
다음달 노사협상 가시밭길 예고
완성차·부품사 임금 도미노 긴장
미래차 전환기 투자동력 유지해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미래차 전환을 목표로 투자경쟁에 돌입한 가운데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올해 노사 교섭에서 사상 최고 수준의 임금 인상을 요구할 방침이다. 지난해 현대차가 사상 최대 실적을 낸 만큼 기본급을 지난해 인상액보다 70% 높이고, 성과급·상여금 등을 역대 최고 수준으로 받겠다는 입장이다.

정년연장안(현재 60세→64세)도 최우선 협상안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기아도 전국금속노동조합의 지침에 따라 현대차보다 많거나 비슷한 수준을 요구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자동차 업계 '맏형'격인 현대차의 임금인상은 국내 완성차·부품업계에 연쇄적인 임금인상 압박으로 이어질 수 있어, 현대차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결과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미래차 전환기, 대폭 인상 요구

2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전날부터 개최된 임시대의원회의에서 기본급 18만49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을 기준으로 상여금 800%, 순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지급하라는 내용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요구안을 마련하고 있다. 대의원회의 최종 확정과 동시에 사측 통보가 이뤄지며, 다음달 본격적인 노사협상에 들어간다.

기본급 인상폭 18만4900원은 역대 최대 인상폭이었던 지난해 인상액 10만8000원(기본급 9만8000원+수당 1만원)보다도 71.2%나 많은 것이다. 통상, 노조의 기본급 요구안이 12만~14만원 정도였다는 점을 감안해도 대폭 증가한 것이다. 노조는 월 급여 성격의 상여금도 현재 750%에서 800%로 증액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임금 및 단체 협상의 단골손님으로 올라온 '순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배분해달라'는 요구도 올해 한층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현대차 순이익(7조9836억원)의 30%를 약 7만명인 전체 직원 수로 나누면 1인당 성과급 지급 규모가 3400만원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노조는 이와 함께 직무·직책수당 등 각종 수당 인상도 요구할 계획이다. 노조는 지난해 경영성과금 200%+400만원에 품질향상 격려금 150만원, 하반기 목표달성 격려금 100%, 미래차 산업 변화 대응 특별격려 주식 20주, 전통시장 상품권 25만원 등을 받았다.


■'투자보다 임금' 부품사 예의주시

올해는 이보다 요구 수위를 대폭 높일 전망이다. 직원 차량 구매 할인 혜택 확대도 요구하기로 했다. 근속 연수 20년 이상~23년 미만 직원의 할인율을 24%, 23년 이상~25년 미만은 27%, 25년 이상은 30%로 조정하는 방안이다. 국내 공장의 신차 개발 및 양산 요구도 담길 전망이다.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차 노사의 임금인상 합의는 다른 완성차 업체들에게 일종의 척도로 작용한다"면서 "업체들마다 실적에 큰 차이가 있고, 금속노조 가입사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같은 완성차 업체인 한국GM,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 역시 현대차의 임금인상 향배를 주시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다른 완성차 기업 관계자는 "결국 맞춰줄 수 있는 수준에서 타협점이 이뤄지겠지만 현대차와의 임금 격차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아 확대될 수 밖에 없는 것 아니겠냐"고 토로했다. 국내 굴지의 주요 부품사들도 현대차의 임금인상안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래차 전환기에 성장성을 담보로 한 임금인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재계 한 관계자는 "전기차 산업이 제대로 된 수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단기 경영실적이 좋다는 이유로 투자보다 임금인상에 집중하는 게 바람직한 것인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기준 현대차의 임직원 평균 연봉은 1억500만원, 기아는 1억1200만원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허훈 더블더블
    허훈 더블더블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