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내 목소리로 말해주는 아이폰"...애플, 장애인 위한 기능 출시

YTN
원문보기


애플이 인지, 시각, 청각 및 운동 능력 등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능을 출시한다.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iOS 17에는 이용자의 목소리와 똑같은 소리를 내주는 '개인 음성'(Personal Voice) 기능이 적용된다. 이용자가 15분 분량의 오디오를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에 녹음하면 기기가 이용자 목소리와 같은 합성 음성을 생성해 통화할 수 있는 기능이다.

특히,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사람도 자신의 목소리로 주위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다.

우선 '라이브 스피치'는 언어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통화 중 텍스트를 입력해 음성으로 변환하는 기능이다. '퍼스널 보이스'는 언어 장애 위험이 있는 사용자가 자신의 목소리와 유사한 합성 음성을 생성해 대화할 수 있게 지원한다.

'포인트 앤 스피크' 기능은 사용자가 가리킨 텍스트를 식별해 소리 내 읽어주는 기능으로, 가전제품들과의 상호작용을 돕는다. 시각 장애가 있거나 시력이 저하된 사용자들을 겨냥한 기능이다.

또 '어시스티브 액세스'는 인지 장애가 있는 이용자가 기기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한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애플은 언제나 최고의 기술은 모든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기술이라고 믿어왔다"며 "이런 기능들은 기술에 접근성 및 손쉬운 사용성을 부여하기 위한 애플의 오랜 노력을 기반으로 해 모두가 창조하고, 소통하고,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고 말했다.

사라 허링거 애플 글로벌 손쉬운 사용 정책 및 이니셔티브 수석 책임자는 "손쉬운 사용 기능은 애플이 하는 모든 일의 일부"라며 "이 혁신적인 기능들은 개발 과정 전반에서 장애인 커뮤니티 구성원의 피드백을 받아 설계돼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를 지원하고 사람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했다.

YTN star 이유나 (lyn@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한방'에 핫한 '이슈' 정리 [한방이슈]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청와대 복귀
    청와대 복귀
  2. 2이시영 캠핑장 민폐
    이시영 캠핑장 민폐
  3. 3뉴진스 다니엘 연탄 봉사
    뉴진스 다니엘 연탄 봉사
  4. 4대만 포위 훈련
    대만 포위 훈련
  5. 5두산 카메론 영입
    두산 카메론 영입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