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ITWorld 언론사 이미지

“모바일 지원하고 멀티미디어 제공하고” MS, 빙챗 기능 확대 움직임

ITWorld
원문보기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AI 챗봇 빙챗에 시각적 요소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통적인 검색 상자를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대화형으로 만들기 위한 조용한 노력이다.
ⓒ Microsoft

ⓒ Microsoft



AI의 발전은 인터넷의 발전과 여러 면에서 비슷하다. 주로 텍스트 기반이며, 나중에 그래픽과 영상이 추가됐다. 빙도 마찬가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비주얼 카드, 광고, 그래픽 요소를 추가할 계획이었지만, 출시 후 이런 계획을 축소했다. 사용자의 반응이 좋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빙챗의 창의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비슷한 접근 방식을 취했다. 출시 초기에는 빙챗의 창의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듯했으나 몇몇 좋지 않은 사례가 발생하면서 챗봇의 답변을 창의성, 정밀성, 균형 중 하나에 더 비중을 두도록 제어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제 빙은 서서히 다시 시각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빙챗에 그래픽과 ‘카드’ 주제를 추가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용자는 다양한 서비스에 통합된 빙챗에 동영상을 요청하고 챗봇 대화상자에서 이를 볼 수 있다. 특정 주제에 대한 요약 정보를 제공하는 ‘지식 카드(Knowledge Card)’가 특히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즉, 앞으로는 긴 정보를 요약할 때도 엣지를 사용할 수 있다. 크롬으로 접속하는 빙에서는 이런 요소가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약속했던 플러그인 기능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 플러그인이 제공되면 빙챗으로 레스토랑 예약 서비스 오픈테이블(OpenTable)에서 예약을 요청하거나 울프럼 알파(Wolfram Alpha)에서 복잡한 수학 방정식을 완성할 수 있다. 현재 빙은 레스토랑은 추천해 주지만 예약을 해주지는 않는다.
ⓒ Microsoft

ⓒ Microsoft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빙챗을 모바일에도 적용하고 있다. 빙 모바일 버전 메인 페이지에 빙챗에 바로 접근하는 아이콘이 추가됐다. 아이콘을 클릭한 뒤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사진을 업로드하거나 직접 말해 질문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스위프트키(SwiftKey) 모바일 키보드 앱에 작은 ‘b’ 아이콘을 추가했다. 이를 탭하면 원하는 내용을 작성할 때 AI가 도움을 주거나, 콘텐츠를 외국어로 자동 번역하기도 한다. 엣지 모바일 버전에서도 b 아이콘이 추가돼 빙챗에 후속 정보를 쿼리할 수 있다.


무엇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데스크톱과 모바일 전반에서 쿼리와 채팅 기록을 확장하고 있다. 이런 모든 작고 점진적인 개선이 시사하는 바는 분명하다. 빙챗은 사용자가 수십 년 동안 구글에 쏟은 관심을 되돌려 놓을 수 있는 기회이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기회를 잡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editor@itworld.co.kr

Mark Hachman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프랭크 경질
    손흥민 프랭크 경질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이탈리아 전략 기술 협력
    이탈리아 전략 기술 협력
  4. 4이혜훈 청문회 자료 제출
    이혜훈 청문회 자료 제출
  5. 5트럼프 그린란드 러시아 위협
    트럼프 그린란드 러시아 위협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