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프라임] 김남국 지갑 거래내역 확보…자금출처 수사

연합뉴스TV 박진형
원문보기
[뉴스프라임] 김남국 지갑 거래내역 확보…자금출처 수사

<출연 : 김한규 변호사>

탈당으로 무소속이 된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이 끊임없이 확산하는 모습입니다.

검찰은 가상자산 거래소를 압수수색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김 의원은 해명하고 있지만 의혹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김한규 변호사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검찰이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과 관련해 이틀 연속 가상자산 거래소들 압수수색에 나섰는데, 이곳의 자료를 확보하면 어떤 것들을 확인할 수 있을까요?

<질문 2> 세 번째 시도 끝에 성사된 압수수색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쏠립니다. 압수수색에 영장에 정치자금법 위반과 조세 포탈, 범죄 수익 은닉 등 혐의가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번에 영장이 발부된 건 김 의원의 혐의가 일부 소명된 것이라 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지난해 초 김 의원은 위믹스 코인 85만여개, 60억원어치를 빗썸에서 업비트 전자지갑으로 이체했는데요, 투자 과정을 설명하는 김 의원이 발언에 의문도 있었는데, 이번 압수수색으로 최초 투자금이 어디에서 어디로 이동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질문 4> 김 의원이 비트코인·이더리움 등에 비해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던 이른바 게임 관련 코인에 투자한 것에 눈길이 모아집니다. 김 의원은 2021년 12월 '게임머니는 게임 내에서 사용하는 가상화폐'라는 조항을 신설하는 법안을 공동 발의했습니다. 실제 통과가 되지는 않았지만, P2E 합법화의 물꼬를 틀 수도 있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입법 로비 의혹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김 의원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을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김 의원의 코인 투자 방식은 일반인이 흉내 내기 어려운 전문가의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오기 때문인데요. 일반인의 투자 방식과 어떤 점이 다른가요?

<질문 6> 김 의원이 알려지지 않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코인 거래에 활용했더라도 처벌할 수 있을지는 확실치 않다는 전망도 나오는데 왜 그런가요?


<질문 7> 김 의원이 상임위 중 가상자산 거래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몇천 원 수준이었다고 했는데요. 업계에서는 수천만 원일 것이란 분석이 나와요?

<질문 8> 김 의원이 이해충돌 논란이 일었던 게임진흥법의 경우는 오히려 '확률형 게임'을 규제하는, 게임업계가 싫어할 법안이라고 주장했는데요?

<질문 9> 김 의원이 '에어드롭' 방식으로 무상 코인을 지급받았다는 의혹에 "은행에 가상자산을 예치하는 서비스인데, 예치하면 은행에서 이자나 주식배당금을 받듯이 일종의 이자를 받는 것"이라며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 마치 공짜 코인을 받은 것처럼 기사가 왜곡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