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청계천 찾은 MB…"총선관심 없어, 대통령이 일할 수 있게 만들어야"

머니투데이 김지영기자
원문보기
[the300]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청계천 걷기 행사'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청계천을 사랑하는 모임(청사모)이 주관하는 청계천 걷기 행사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청계천 복원을 담당했던 서울시 공무원들, 이명박 정부 인사, 시민 등이 참석했다. /사진=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청계천 걷기 행사'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청계천을 사랑하는 모임(청사모)이 주관하는 청계천 걷기 행사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청계천 복원을 담당했던 서울시 공무원들, 이명박 정부 인사, 시민 등이 참석했다. /사진=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대통령이 일 할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계천을 사랑하는 모임(청사모)이 주관하는 '청계천 걷기 행사'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청계천을 복원하는데 참여했던 공무원들이 매년 모인다고 하고 올해도 모인다고 해서 초청을 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이 공개 행사에 참석한 것은 작년 12월 사면 후 세 번째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출소 후 천안함 용사 묘역 참배, 이명박 정부 시절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배우 유인촌씨의 연극을 관람했다.

이 전 대통령은 정치 활동 재개 여부를 묻는 기자들에게 "나는 총선에도 관심이 없고 나라가 잘 됐으면 좋겠다"며 "어려울 때니까 힘을 모아 줘야 한다. 대통령이 일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하나의 도시 재생인데 이게 단지 국내뿐만이 아니고 세계적으로 많은 대도시에 영향을 줬고 전국적으로 많은 영향을 줬다"며 "그때를 되새겨 보려고 왔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부터 청계천을 따라 성동구 신답철교까지 약 2시간 동안 5.8㎞를 산책했다. 행사는 이 전 대통령을 비롯해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 송정호 청계재단 이사장, 하금열·정정길 전 비서실장, 류우익 전 통일부 장관, MB정부 당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지낸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 등이 참석했다.

걷기 행사인 만큼 이 전 대통령은 운동화를 신고 편안한 복장으로 현장에 도착했다. 이 전 대통령이 도착하자마자 많은 지지자들과 인파가 모이면서 이동이 힘들 정도였다. 지지자들은 이 전 대통령 저서에 사인을 요청하거나 "대통령님 사진 한 번만 찍어요"라며 사진 촬영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지자들의 요청에 대부분 응하면서 밝은 미소로 일관했다.


이 전 대통령은 청사모 회장인 장석효 전 서울시 부시장의 초청으로 이날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사모는 서울시의 청계천 복원 사업 당시 서울시 청계천 추진본부에서 근무했던 공무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모임이다.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진행된 청계천 복원은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주요 업적으로 꼽힌다.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서울시장 재임 당시 청계천 복원사업에 함께했던 서울시 공무원 모임인 '청계천을 사랑하는 모임(청사모)' 구성원 등과 서울 청계천을 산책하고 있다.  청계천 복원사업은 이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임 시절 대표적인 치적 중 하나로 꼽힌다. (공동취재) 2023.5.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서울시장 재임 당시 청계천 복원사업에 함께했던 서울시 공무원 모임인 '청계천을 사랑하는 모임(청사모)' 구성원 등과 서울 청계천을 산책하고 있다. 청계천 복원사업은 이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임 시절 대표적인 치적 중 하나로 꼽힌다. (공동취재) 2023.5.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족사
    손태진 가족사
  3. 3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김혜윤 변우석 로맨스
  4. 4무인기 주장 윤대통령실
    무인기 주장 윤대통령실
  5. 5이혜훈 청문회 개최
    이혜훈 청문회 개최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