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0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인니·말레이시아, 상호 QR코드 결제 개시…"환전 없이 거래"

연합뉴스 박의래
원문보기
인도네시아 QR 결제[인도네시아 QR 표준 결제망 QRIS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인도네시아 QR 결제
[인도네시아 QR 표준 결제망 QRIS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가 QR결제 시스템을 통해 환전하지 않고도 양국 모두에서 결제할 수 있게 됐다.

9일(현지시간) 일간 콤파스 등에 따르면 전날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중앙은행은 양국 간 QR결제 연계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인도네시아인이 말레이시아에서 물건을 사려면 인도네시아 루피아를 싱가포르 달러로 환전해 지불하거나 수수료를 내고 비자나 마스터와 같은 신용카드 해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다. 말레이시아인이 인도네시아에서 결제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이제는 인도네시아인은 말레이시아에서도 자국에서 사용하던 인도네시아의 QR결제 시스템 큐리스(QRIS)를 활용, 환전하지 않고도 결제할 수 있다. 반대로 말레이시아인은 인도네시아에서 평소 사용하던 두잇나우(DuitNow) 시스템으로 결제하면 된다.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은 역내 거래에서 미국 달러를 사용하기보단 자국 통화들의 사용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 중 하나로 각국 중앙은행 간 시스템을 연계해 각국의 QR 결제 시스템을 다른 나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등 5개 중앙은행이 QR코드를 이용한 결제 연계를 추진하기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이미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는 태국과 상호 QR 결제 시스템 연계를 시작했다.

페리 와르지요 BI 총재는 "QR 결제 연계가 특히 소규모·중소기업들의 결제 비용을 낮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laecorp@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롭 라이너 부부 피살
    롭 라이너 부부 피살
  2. 2정훈 은퇴
    정훈 은퇴
  3. 3통일교 게이트 특검
    통일교 게이트 특검
  4. 4김민석 국정설명회
    김민석 국정설명회
  5. 5드림 윈터투어 출범
    드림 윈터투어 출범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