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바이든, 할리우드 작가 파업에 "공정하게 처우해야"

연합뉴스 최재서
원문보기
'기묘한 이야기' 마지막시즌·'왕좌의게임' 프리퀄 집필 중단
'아메리칸 본 차이니즈' 시사회에 참석한 조 바이든 대통령(UPI=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아메리칸 본 차이니즈' 시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5.8 [재판매 및 DB 금지]

'아메리칸 본 차이니즈' 시사회에 참석한 조 바이든 대통령
(UPI=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아메리칸 본 차이니즈' 시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5.8 [재판매 및 DB 금지]


이 일주일째 이어진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작가들에 대한 공정한 처우를 촉구했다고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아시아계 미국인·하와이 원주민·태평양제도 주민 문화유산의 달'을 기념해 백악관에서 열린 시리즈물 '아메리칸 본 차이니즈' 시사회에서 작가 파업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할리우드에서의 작가 파업이 해결되기를 간절히 희망한다"며 "작가들이 하루빨리 마땅히 받아야 할 공정한 처우를 받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할리우드)는 상징적이고 의미있는 미국 산업"이라며 "우리나라의 이야기와 우리 모두의 이야기를 하려면 작가들을 비롯한 모든 노동자, 모든 이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작가조합(WGA) 소속 할리우드 영화 및 방송 프로그램 작가 1만1천500여명은 영화·TV 제작자연맹(AMPTP)과의 임금 인상 교섭이 결렬되자 지난 2일 총파업에 들어갔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OTT)을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 경쟁으로 콘텐츠 붐이 일며 노동 강도는 세졌지만, 작가들의 처우와 노동환경은 악화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게 WGA의 주장이다.


작가들이 파업에 돌입하면서 TV 토크쇼 결방과 일부 TV 시리즈 및 영화 집필 중단이 잇따랐다.

넷플릭스 인기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의 마지막 시즌도 제작이 연기됐으며, 워너브러더스가 제작 중인 시리즈 '왕좌의 게임'의 프리퀄(속편) 집필 또한 잠정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왕좌의 게임' 작가 조지 R.R. 마틴은 이날 블로그를 통해 스핀오프 '일곱 왕국의 기사: 헤지 나이트'(A Knight of the Seven Kingdoms: The Hedge Knight) 작가들의 작업실이 "파업 기간 문을 닫는다"고 밝혔다.


에미상 수상작인 드라마 '핸드메이즈 테일'(The Handmaid's Tale)의 공동제작자 야흘린 창은 올여름 촬영을 목표로 다음 시즌을 집필하던 작가들이 지난주 작업을 중단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acui72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대구 달서구 아파트 화재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이해찬 전 총리 운구
    이해찬 전 총리 운구
  4. 4김지유 연하남
    김지유 연하남
  5. 5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미유키 위닝샷 삼성생명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