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美국무부 "尹-기시다, 진정한 리더십의 표본…韓日과 계속 협력"

뉴스1 김현 특파원
원문보기

전날 이어 긍정 평가



베단트 파텔 미 국무부 수석부대변인. 유튜브 화면 캡처.

베단트 파텔 미 국무부 수석부대변인. 유튜브 화면 캡처.


(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미 국무부는 8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간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우리의 동맹 파트너들에게 중요한 새로운 장이자 새로운 시작이며, 진정한 리더십의 표본"이라고 밝혔다.

베단트 파텔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질문에 "지난 주 한일 정상회담이 개최됐다는 소식을 환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파텔 수석부대변인은 "이는 법치주의를 존중하고,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증진하기 위해 동등하게 헌신하고 공동의 약속을 갖고 있는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들 사이에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어냈다"면서 "(우리는) 이같은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한국 및 일본의 동맹, 다른 파트너들과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매슈 밀러 국무부 대변인은 전날(7일)에도 트위터를 통해 "일본과 한국의 동맹으로서 미국은 한일 정상회담 소식을 환영한다"면서 "우리는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번영되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는 인도·태평양을 발전시키기 위해 동맹 및 파트너 국가와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밀러 대변인은 "우리는 윤석열 한국 대통령 및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리더십을 평가한다"고 말했었다.

한편, 파텔 수석부대변인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과 관련한 미국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확인해 보겠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gayunlov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경환 놀면 뭐하니
    허경환 놀면 뭐하니
  2. 2한동훈 보수 결집
    한동훈 보수 결집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레베카 레오
    레베카 레오
  5. 5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