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美, RSV 백신 세계 최초 승인…60세 이상 대상

뉴시스 최현호
원문보기
기사내용 요약
FDA, GSK사 백신 '아렉스비' 승인
[애틀란타(조지아주)=AP/뉴시스]3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예방 백신을 전 세계 최초로 승인했다. 사진은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제공한 RSV의 모습. 2023.03.02.

[애틀란타(조지아주)=AP/뉴시스]3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예방 백신을 전 세계 최초로 승인했다. 사진은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제공한 RSV의 모습. 2023.03.02.


[서울=뉴시스] 최현호 기자 =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예방 백신을 전 세계 최초로 승인했다.

3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FDA는 영국계 제약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의 RSV 백신 '아렉스비'(Arexvy)를 60세 이상 노인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다만 모든 노인들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위험도가 높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판단은 아직 내려지지 않았다. CDC 내부 고문들은 6월 중 이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가을 RSV가 크게 유행한 뒤 의사들은 해당 백신 제공을 고대해왔다고 AP통신은 전했다. RSV는 일반인들에겐 감기와 비슷한 골칫거리에 불과하지만, 어린이와 노인 등 고위험군에게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폐렴 등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국립전염병재단 의료 책임자 윌리엄 샤프너 박사는 이번 백신 승인에 대해 "심각한 RSV라는 질병으로부터 노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위대한 첫 단계"라고 평가했다.

미국에서는 매년 5세 미만의 어린이 약 5만8000명이 RSV로 입원하고, 이중 수백 명이 사망한다. RSV로 인한 연간 노인 사망자는 1만4000명에 달한다.


한편 FDA는 화이자의 또 다른 노인용 RSV 백신 승인을 고려하고 있다. 또 화이자는 임산부용 RSV 백신 승인도 요청한 상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RSV 백신은 아직 없다. 다만 고위험군 유아들은 RSV 유행 기간 동안 예방약을 매달 복용해 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wrcmani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박나래 주사이모
    박나래 주사이모
  3. 3로제 브릿 어워드 노미네이트
    로제 브릿 어워드 노미네이트
  4. 4카세미루 맨유 결별
    카세미루 맨유 결별
  5. 5고어 텍사스 영입
    고어 텍사스 영입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