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카카오 초거대AI 출시 하반기로 연기···"상반기 고도화 진행"

서울경제 김성태 기자
원문보기
"오픈AI와 협력 열려 있어"


카카오(035720)가 올해 하반기에 한국어 특화 초거대 인공지능(AI) 모델 '코GPT'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코GPT 2.0'을 공개한다. 카카오는 당초 코GPT의 공개 시점을 상반기로 잡았다. 하지만 기술 고도화를 위해 미뤘다는 입장이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4일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카카오브레인(카카오의 AI 자회사)은 하반기 중으로 파라미터(매개변수)와 데이터 토큰(어절)의 규모가 확장된 코GPT 2.0의 공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원래 코GPT 2.0을 올해 상반기 공개할 예정이었지만 출시 시점을 미룬 것이다.

카카오가 출시를 미룬 이유는 기술 고도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다. 홍 대표는 4일 "카카오브레인(카카오의 AI 자회사)은 상반기 중 메시지 기반의 AI 챗봇 서비스를 테스트하면서 실사용 데이터를 확보해 모델을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코GPT 2.0의 경쟁력을 자신했다. 그는 "파라미터나 데이터가 부족할 수 있지만, 한국어 특화한 모델로는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며 "한국어 AI 생성 모델을 추진하면서 글로벌 플레이어들과 협력해 우리가 강점을 가진 채팅 인터페이스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이미지 생성 '파운데이션 모델' '칼로'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칼로 2.0'을 이달 중 공개할 예정이다.

홍 대표는 오픈AI 등 글로벌 기업과 협력할 의사도 있다고 공개했다. "오픈AI와 협력할 가능성은 열려있다. 선택적으로 어떤 데는 코GPT, 어떤 건 오픈AI의 것 등을 쓸 가능성이 열려있다"며 "한번 쓰면 거기 종속되어서 다른 AI 서비스를 못쓰는 상황이 아니다. 앞서 있는 기술들 잘 활용해서 코GPT도 업그레이드하고, 언제든지 갈아끼우는 건 가능하지 않을까 본다"고 말했다.


김성태 기자 ki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청와대 복귀
    청와대 복귀
  2. 2이시영 캠핑장 민폐
    이시영 캠핑장 민폐
  3. 3뉴진스 다니엘 연탄 봉사
    뉴진스 다니엘 연탄 봉사
  4. 4대만 포위 훈련
    대만 포위 훈련
  5. 5두산 카메론 영입
    두산 카메론 영입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