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청주시의회 민주당 4개 상임위원장직 원상회복 관철할까

연합뉴스 박재천
원문보기
4월임시회 앞두고 여야 접촉…국민의힘, 3개만 수용 가능성
(청주=연합뉴스) 박재천 기자 = 다음 주부터 청주시의회 4월 임시회가 열림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의 '상임위원장직 원상회복' 요청이 관철될지 주목된다.

시의회는 오는 17일부터 11일간 제78회 임시회를 연다고 15일 밝혔다.

청주시의회 민주당 박완희(왼쪽)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박노학 원내대표[연합뉴스 자료사진]

청주시의회 민주당 박완희(왼쪽)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박노학 원내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번 회기의 핵심은 공석 중인 의회운영위원장, 복지교육위원장, 농업정책위원장, 도시건설위원장 선임 문제다.

민주당은 지난해 말 옛 청주시청사 본관동 철거 예산이 본회의에서 통과되자 항의 표시로 이들 위원장직을 사임하면서 2개월간 의정활동을 보이콧했다.

민주당은 지난 2월 말 의회에 복귀하면서 국민의힘 소속 김병국 의장이 지난 1월 말 수리했던 상임위원장직 원상회복을 국민의힘에 정식 요청했다.

김 의장은 당시 "민주당의 의견을 존중하고, 민주당이 추천한 의원들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유화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4·5 청주시의원 나선거구 보궐선거가 분위기를 바꿨다.

김 의장은 자당 이상조 의원이 보궐선거에서 승리해 과반 의석이 굳어지자 "지난해 11월까지 양보하고 도와주며 분위기를 좋게 가져갔지만, 협치를 깬 것은 민주당"이라며 "상임위원장 선임 문제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겠다"고 작심 발언을 했다.

김병국 청주시의장[연합뉴스 자료사진]

김병국 청주시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3회 청주시의회 출범 당시 여당인 국민의힘과 야당인 민주당의 의석수는 21대 21로 같았다.


양당은 이때 전반기는 국민의힘이, 후반기는 민주당이 의장을 맡기로 합의했다.

상임위원장의 경우 전반기는 국민의힘이 행정문화·재정경제·환경위원장을, 민주당이 의회운영·복지교육·농업정책·도시건설위원장을 맡고, 후반기는 그 반대로 배분하기로 했다.

그러나 민주당 소속이던 한병수 의원의 사망으로 치러진 보궐선거 결과 의석수가 국민의힘 22, 민주당 20으로 여대야소가 되면서 변수가 생겼다.


청주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운영에 관한 조례를 보면 상임위원장은 의장이 각 교섭단체 소속 의원 수의 비율을 감안해 각 교섭단체 대표와 협의 후 추천해 본회의에서 의결·선임하도록 돼 있다.

이번 임시회에는 3차례 본회의가 예정돼 있다.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의장이 직권으로 교섭단체 소속 의원 수의 비율을 감안해 추천할 수 있다.

민주당은 여전히 이영신 도시건설위원장 등 4명의 원상회복을 바라고 있다.

박노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오늘 또는 내일 민주당 박완희 원내대표를 만나 완전한 의회 정상화를 위해 서로 이해할 수 있는 범위에서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것"이라며 "논의 결과를 토대로 오는 17일 아침 우리당 의원총회를 열 생각"이라고 전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여야 동수 구도'가 깨졌기 때문에 상임위원장직을 하나 더 가져와야 한다거나 지난 의회파행 사태와 관련해 민주당 측 책임자의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국민의힘이 4명 전원에 대한 상임위원장직 원상회복 요청을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여야가 협의를 통해 공석 중인 상임위원장 선임 문제를 원만하게 풀지, 아니면 또다시 극한 갈등 관계를 형성할지 주목된다.

jc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현무 차량 링거 의혹
    전현무 차량 링거 의혹
  2. 2축구협회 예산 확정
    축구협회 예산 확정
  3. 3포항 스틸러스 신인 영입
    포항 스틸러스 신인 영입
  4. 4윤석열 부친 묘지 훼손
    윤석열 부친 묘지 훼손
  5. 5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