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현장르포] 남산 등산객 "도심 보니 황사 안좋은게 보여요" "텁텁해요"

JTBC
원문보기
남산서울타워·상암하늘공원 등에서 바라본 서울 "건물 잘 안보여"


"남산에서 도심 보니 황사로 (공기가) 안좋은게 보이네요." (남산에서 만난 60대 남성 양모씨)

"목이랑 입이 텁텁합니다." (서울 상암하늘공원에서 만난 40대 남성 유모씨)

12일 오전 서울 상암하늘공원에서 여의도 방향을 본 모습. 황사 등으로 인해 건물들이 보이지 않고 있다. 〈사진=유혜은 기자〉

12일 오전 서울 상암하늘공원에서 여의도 방향을 본 모습. 황사 등으로 인해 건물들이 보이지 않고 있다. 〈사진=유혜은 기자〉




서울 전역에 미세먼지 경보가 내려진 12일 아침 8시 전후.

서울 여의도 방향을 바라보면 건물의 형체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사진)

서울 도심도 뿌옇게 보입니다. (사진)

서울시는 오늘(12일) 새벽 1시 기준 미세먼지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미세먼지 경보는 시간당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2시간 동안 300㎍/㎥ 이상 지속할 때 내려집니다.

취재진은 서울 남산서울타워 인근과 상암하늘공원, 광화문 도심 등을 돌아봤습니다.

12일 서울 전역에 미세먼지 경보가 내려졌다. 사진은 남산서울타워 인근에서 서울 시내를 바라본 사진. 〈사진=장연제 기자〉

12일 서울 전역에 미세먼지 경보가 내려졌다. 사진은 남산서울타워 인근에서 서울 시내를 바라본 사진. 〈사진=장연제 기자〉




■ "도심 보니 황사 안좋은게 보여" "입안 텁텁"

서울남산타워 인근에서 취재진과 만난 60대 남성 양모 씨는 "어제 뉴스 보니까 황사 안 좋다 해서 오늘은 마스크를 끼고 나왔다"며 "도심 쪽 내려다보면 안 좋은 게 눈에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취재진이 서울남산타워에서 도심 쪽을 찍은 사진과 영상을 보면 건물 위로 노랗고 뿌연 황사 추정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남산서울타워 부근에서 만난 20대 대학생은 "오랜만에 남산 왔는데 내려다보니 너무 뿌옇다"며 "콧물도 줄줄 흐르고 목이 깔깔한 느낌"이라고 말했습니다.

상암하늘공원에서도 여의도나 강남 쪽 건물은 거의 보이지 않는 곳도 많았습니다.


상암하늘공원에서 여의도 방향을 바라보면 일부 고층건물만 보이는 모습입니다. (사진)

상암하늘공원에서 만난 40대 남성 유모씨는 "(황사와 미세먼지로) 목이랑 입이 텁텁하다"며 "어제도 여기 왔는데 이 정도는 아니었다"고 말했습니다.

■ 광화문에서 북악산은 보이지만...시민들 마스크 쓰고 발길 분주

12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바라본 북악산 모습. 〈사진=안태훈 기자〉

12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바라본 북악산 모습. 〈사진=안태훈 기자〉




이날 오전 9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북악산 방향을 보면 북악산의 형체는 비교적 뚜렷하게 보였습니다. (사진)


일부 뿌연 하늘 모습은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광화문광장에서 만난 문모씨는 "딱 봐도 (광화문 뒤에 있는) 산이 잘 안 보이는 게 황사가 심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교통안전 봉사활동을 하는 장모씨도 "황사 때문에 일하는 데 목이 불편하다"고 말했습니다.

광화문 등 도심에서 출근하는 시민들의 70% 이상은 황사와 미세먼지 경보를 의식한 듯 마스크를 착용하고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중국발 황사가 덮친 곳은 서울뿐만은 아닙니다.

환경부는 오늘(12일) 아침 7시 기준으로 전국 미세먼지 시간당 평균농도가 300㎍/㎥ 이상으로 2시간 지속됨에 따라 황사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 단계로 올렸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부는 황사가 발생하면 창문을 닫고 외출을 하지 않는 게 좋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노약자나 호흡기 질환자는 실외활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환경부는 밝혔습니다.

백종훈 기자 , 안태훈 기자 , 유혜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법
    통일교 특검법
  2. 2김장훈 미르 사과
    김장훈 미르 사과
  3. 3정희원 라디오 폐지
    정희원 라디오 폐지
  4. 4김민우 용인FC 영입
    김민우 용인FC 영입
  5. 5캐셔로 이준호
    캐셔로 이준호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