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대장동 의혹' 재판 준비절차, 내달 11일 시작

뉴시스 류인선
원문보기
기사내용 요약
대장동·위례·성남FC 재판…준비절차로 시작
출석 의무 없기 때문에 변호인만 참석할 듯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67회 신문의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2023.04.06.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67회 신문의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2023.04.06.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류인선 기자 = '대장동·위례신도시·성남FC' 혐의를 받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첫 재판 준비절차가 다음달 열린다.

6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김동현)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를 받는 이 대표와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1차 공판준비기일을 오는 5월11일로 지정했다.

공판 준비기일은 정식 공판을 열기 전 쟁점과 심리 절차 등을 논의하는 절차다. 공판 준비기일에는 피고인이 직접 출석하지 않고, 변호인만 출석해도 된다. 이 대표가 출석할지 여부는 현재까지 불투명하다.

이 대표와 정 전 실장은 2010년부터 2018년까지 경기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면서 김만배씨가 대주주로 있는 화천대유자산관리 등 민간 사업자에게 사업 정보를 제공하는 등 특혜를 줘 이익 7886억을 얻게 한 혐의(이해충돌방지법 위반)를 받는다.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개공)에게 확정이익(1822억원)만을 받도록 해 손해를 입혔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성남도개공 내부 문건을 근거로 이익의 70%(약 6725억원)는 확보할 수 있었다고 봤다. 이에 따라 그 차액인 4895억원을 배임 액수로 특정했다.

위례신도시 사업과 관련해서는 민간 사업자인 남욱 변호사에게 내부 정보를 제공해 시공사 등과 211억원 상당의 이익을 얻게 한 혐의(부패방지법 위반)도 적용됐다. 검찰은 범죄 일시에 따라 구법(부패방지법)과 신법(이해충돌방지법)을 적용했다.


성남FC 제3자 뇌물 혐의도 있다. 이 대표는 네이버·두산건설·차병원그룹 등에게 토지 용도변경 등 특혜를 주고 시민구단으로 운영되던 프로축구단 성남FC에 후원금 총 133억원을 내게 한 혐의(제3자 뇌물)다.

검찰은 대장동·위례신도시 혐의와 성남FC 혐의의 동기를 정치적 이익에서 찾았다. 대장동 사업을 통한 제1공단 공원화라는 성과를 얻기 위해 사업 이익을 민간사업자들이 독식하는 구조를 승인했다는 것이다.

성남FC 의혹 역시 이 대표가 2014년 성남시장 재선을 앞두고 모라토리엄(지불유예) 극복을 치적으로 알리기 위해 무리하게 시민구단을 운영하면서 생긴 자본 부족이 용도 변경과 후원금을 맞바꾼 원인이 됐다는 게 검찰 시각이다.


이 대표와 정 전 실장 측은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이 대표는 기소 당일 "체포영장 쇼를 벌이면서 시간을 끌고 정치적으로 활용하다가 이제 정해진 답대로 기소한 것"이라며 "이번 기소로 검찰의 시간이 끝나고 법원의 시간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yu@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