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보수표 분산' 기대 민주당, 창녕군수 보궐선거 쓴잔

연합뉴스 이정훈
원문보기
후보 7명 중 득표 5위에 그쳐…지난해 지방선거 득표와 비슷
창녕군수 보궐선거 사전투표(창녕=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4·5 경남 창녕군수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31일 오전 경남 창녕군 남지읍 행정복지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가 선거에 참여하고 있다. 2023.3.31 image@yna.co.kr

창녕군수 보궐선거 사전투표
(창녕=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4·5 경남 창녕군수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31일 오전 경남 창녕군 남지읍 행정복지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가 선거에 참여하고 있다. 2023.3.31 image@yna.co.kr



(창녕=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경남 창녕군수 보궐선거에서 패배해 경남 중동부권 총선 교두보 마련에 실패했다.

5일 치러진 경남 창녕군수 보궐선거에서 민주당 성기욱 후보는 10.77%를 얻어 후보 7명 중 5위에 그쳤다.

지난해 6·1 지방선거 때 창녕군수 선거에 출마한 같은당 후보 득표율인 10.75%와 거의 비슷했다.

'보수의 본향'(本鄕) 대구와 붙어 있는 창녕군은 역대 군수 선거에서 국민의힘 계열이나 보수성향 무소속 후보가 당선되는 지역이다.

본선보다 국민의힘 공천 과정이 더 치열했다.

반대로 민주당 계열 정당은 선거 때마다 인물난을 겪었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당 소속 군수의 극단 선택으로 보궐선거를 하게 됐다며 창녕군수 후보를 내지 않아 민주당에 기회가 생겼다.

민주당 입장에선 창녕군수 보궐선거에서 사상 처음 승리한다면 밀양·창녕·의령·합천 국회의원 지역구에 교두보를 확보해 내년 총선에 크게 도움이 될 터였다.

무소속 후보 6명 중 5명은 창녕군수 보궐선거에 출마하고자 탈당했을 뿐, 국민의힘 소속이나 마찬가지였다.


민주당 후보가 '보수표 분산'이라는 반사이익을 노려볼만한 상황이었다.

이재명 대표 '창녕에서 기회 달라'(창녕=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후 경남 창녕군 창녕읍 송현리 창녕장(5일장)에서 4·5 창녕군수 보궐선거에 출마한 같은 당 성기욱 후보와 경남도의원 창녕군 제1선거구에 출마한 우서영 후보에 대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3.3.28 image@yna.co.kr

이재명 대표 '창녕에서 기회 달라'
(창녕=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후 경남 창녕군 창녕읍 송현리 창녕장(5일장)에서 4·5 창녕군수 보궐선거에 출마한 같은 당 성기욱 후보와 경남도의원 창녕군 제1선거구에 출마한 우서영 후보에 대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3.3.28 image@yna.co.kr



여기다 후보 7명 중 유일한 정당 후보로 정당조직에 기대 선거를 할 수 있는 점도 무소속 후보들보다 좋은 조건이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28일 창녕군을 찾아 성기욱 창녕군수 후보, 우서영 경남도의원(창녕1 선거구) 후보를 지원했다.


김두관 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도 총괄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아 두 후보를 도왔다.

그러나 기대에 못 미치는 선거결과를 받으면서 내년 경남권 총선 전략을 새롭게 가다듬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창녕군의 한 민주당원은 "창녕군은 농촌이면서 한 다리 건너면 다 알 정도로 좁은 동네다"며 "평소 민주당을 지지하거나 호감을 보이는 사람들도 학연, 지연에 얽혀 무소속 후보에게 표를 준 것 같다"고 분석했다.

민주당 경남도당 한 관계자는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를 극복하지 못해 유감이다"고 말했다.

seam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현무 차량 링거 의혹
    전현무 차량 링거 의혹
  2. 2축구협회 예산 확정
    축구협회 예산 확정
  3. 3포항 스틸러스 신인 영입
    포항 스틸러스 신인 영입
  4. 4윤석열 부친 묘지 훼손
    윤석열 부친 묘지 훼손
  5. 5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