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김학용 VS 윤재옥'…與 원내대표 등록 D-3 이번주 출마 선언 예정

뉴스1 김정률 기자
원문보기

수도권 김학용 대 영남권 윤재옥 양자 대결…친윤계 일색 지적도



윤재옥·김학용 국민의힘 의원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2023.3.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윤재옥·김학용 국민의힘 의원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2023.3.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선출이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김학용 의원(경기 안성·4선), 윤재옥 의원(대구 달서을·3선)이 이번 주 공식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두 의원 모두 출마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만큼 후보 등록일인 5일에 등록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선출되는 원내대표는 신임 김기현 대표 체제와 호흡을 맞추게 되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찰떡 공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일단 두 의원 중 누가 선출돼도 김기현 대표 체제와 공조에는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김·윤 후보 모두 이른바 '친윤'(親윤석열)계로 분류된다. 김 의원은 지난해 대선과 함께 치러진 보궐 선거 당시 윤 대통령과 합동 유세를 했다. 또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으로 알려진 권성동, 장제원 의원과도 친분이 두텁다.

여기에 친밀한 성격과 오랜 정치 경험, 전당대회 기간부터 제기된 수도권 지도부의 필요성은 김 의원에게 유리한 부분이다.

윤 의원은 대선 선대위 상황실장을 지낸 친윤(친윤석열)계로 꼽힌다. 또 평소 과묵한 성격이지만 원내수석부대표 등을 지내 전략통으로도 불린다. 여기에 당직 인선 때마다 제기되는 TK(대구·경북) 홀대론도 잠재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은 현재로서는 김 의원이 다소 유리하다고 보고 있다. 영남권 일색 지도부보다는 차기 총선을 위해 수도권 지도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집력이 강한 TK(대구·경북)의 막판 표심 몰이와 윤 대통령 취임 이후 계속 개별 접촉을 하며 친분을 쌓아온 윤 의원의 저력도 무시할 수는 없다.

한편, 당 안팎에서는 원내대표마저도 친윤 일색이라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오기도 한다. 다만 김기현 대표 선출 과정에서 윤심 논란이 벌어지면서 한바탕 내홍을 겪은 만큼 이번에는 두 의원 모두 친윤이라는 점을 공개적으로 내세우지는 않고 있지만 개별 접촉 과정에서는 윤심 이야기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현역 의원들이 보는 차기 원내대표 선출에서의 가장 큰 승부처는 여소야대 상황에서 내년 총선까지 대야(對野) 협상력을 어디까지 발휘할 수 있을지다. 국민의힘은 최근 민주당이 양곡관리법 등을 수적 우위를 앞세워 통과시키는 것을 두고 입법 폭주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강경 일변도의 민주당 지도부와 원만한 협상력을 발휘하면서도 또 강한 여당의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것이 이번에 선출되는 원내대표의 임무다.

일단 누가 선출돼도 신임 원내대표의 앞길은 꽃길보다는 가시밭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야권에서 국회에서 강공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 경우 새 원내대표는 당과 정부로부터 이를 막아내지 못했다는 비판을 들을 수밖에 없다.

원내대표 경선의 경우 의원들이 직접 투표를 하는 만큼 막판에 어떤 변수가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다. 경선일인 7일 당일 토론 등에서 어느 한 후보가 압도적으로 뛰어난 모습을 보일 경우 막판에 표심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상식 매직
    김상식 매직
  2. 2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3. 3그린란드 관세 부과
    그린란드 관세 부과
  4. 4송성문 옆구리 부상
    송성문 옆구리 부상
  5. 5김성현 소니오픈 선두
    김성현 소니오픈 선두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