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자막뉴스] '달러의 몰락'...中, 사상 초유의 거래

댓글0
중국이 중동산 액화천연가스(LNG) 6만5천 톤을 수입하면서 처음으로 위안화 결제를 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시진핑 주석이 아랍 정상들 앞에서 '달러 패권'에 도전을 선언한 지 석 달 만입니다.

[시진핑 / 중국 국가주석 (지난해 12월) : 상하이 석유가스거래소를 플랫폼으로 최대한 활용해 석유와 가스 무역에 대한 위안화 결제를 추진할 것입니다.]

산유국인 이집트와 카타르에 이어, 최근 사우디까지 중국 주도의 상하이협력기구(SCO) 합류를 선언했습니다.

'브릭스' 5국 가운데 하나인 브라질은 중국과 무역에서 달러 대신 위안화를 쓰기로 합의했습니다.

[마오닝 / 중국 외교부 대변인 : 중국과 브라질은 올해 초, 위안화 결산 체계를 갖추는 협력 각서에 서명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달러 결제망에서 배제된 러시아에선 위안화가 결제 통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중국의 신 실크로드 전략 '일대일로' 선상에 놓인 151개 개발도상국엔 1조 달러에 달하는 인프라 투자가 이뤄졌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 구제 금융의 큰 손이었던 미국과 IMF를 중국이 대체한다는 말이 나오는 이윱니다.

때마침 찾아온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에 달러 기축통화의 위상은 더욱 흔들리고 있습니다.

중국은 미국 국채 매각 속도를 높이며 달러 힘 빼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리바오둥 / 보아오포럼 사무총장 : 일부 강대국 은행이 이미 파산해버렸습니다. 이후에 또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두 크게 걱정하고 있어요.]

물가를 잡기 위한 긴축 조치에 달러가 마른 틈새를 위안화가 집요하게 파고드는 형국입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정규입니다.

촬영편집 : 고광
자막뉴스 : 이선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와 진짜 몰랐다' 종이 탄생 전격 공개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한방'에 핫한 '이슈' 정리 [한방이슈] 보기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YTN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이투데이‘77세’ 트럼프도 고령 리스크 부각...연설 도중 돌연 30초간 ‘얼음’
  • JTBC승리, 여성 거칠게 잡아끌며 언성…'버닝썬 폭로' 다큐 주목 [소셜픽]
  • MBC라이시 이란 대통령 '헬기 추락'으로 사망
  • 뉴시스트럼프, 연설중 침묵 논란에 해명…"음악 나올땐 원래 그래"
  • 노컷뉴스라이칭더 대만 총통 '현상 유지' 외쳤지만…양안관계 '험로'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