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단독] 이재명 측 "檢, 李 광화문 단식농성한 날에 김문기 보고 주장"

댓글1
기사내용 요약
"당시 일거수일투족 공개…김문기 보고 금시초문"
뉴시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지난 2016년 6월1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정부의 지방재정 개편 철회를 요구하며 단식 중인 이재명 성남시장을 찾은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이 시장을 격려하고 있다. 2016.06.16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은 지난 2016년 6월16일 故(고)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이 이 대표에게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보고를 했다는 검찰 측 증거에 대해 "해당 날짜에 이 대표는 광화문에서 단식농성 중이었다"고 30일 반박했다.

이 대표 측에 따르면 검찰은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소하천 폐지추진 일정'을 보고한 문건을 확보해 증거로 제시했다.

해당 문건은 김 전 개발1처장이 기재된 지난 2016년 6월16일자 보고서로 검찰은 이를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 대표에게 보고하기 위한 자료로 확인했다.

이 대표 측은 이에 대해 "2016년 6월16일에는 이 대표가 광화문에서 단식농성을 하고 있어 김 전 개발1처장으로부터 대면보고를 받기 어려운 환경이었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실제로 이 대표는 이날 단식농성 10일차로 법륜 스님, 민주당 의원들, 서울시 구청장 등을 잇따라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이 대표는 단식농성 11일차인 2016년 6월17일 김종인 당시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단식 중단 요청을 받아들여 단식을 중단한 뒤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 대표 측은 "당시 별도의 가림막 없이 일거수일투족이 언론과 행인들에게 공개됐다"며 "단식 현장에서 업무보고나 회의를 하면 공개될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김 전 개발1처장이 광화문에 와서 업무보고를 했다는 말은 처음 듣는다"고 밝혔다.

한편 이 대표는 오는 31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재판에 출석한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날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함에 따라 이 대표와의 '법정 대면'이 주목받는다.

☞공감언론 뉴시스 yeodj@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시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경향신문이준석 “어리석은 사람이 의대생 늘려”···서울대 강연서 윤 대통령 저격
  • 헤럴드경제커지는 ‘이탈’ 규모에…“국민의힘 또 끌려다닐 건가” 내부 비판[이런정치]
  • 연합뉴스TV[뉴스포커스] 연금개혁 합의 불발…해병 특검법 재표결 운명은?
  • TV조선고민정, '종부세 폐지' 거듭 주장…강성 당원들은 "탈당하라"
  • 더팩트채상병 특검 찬성 김근태 "尹 스스로 돌아봐야"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