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매주 재판' 이재명, 당무는 이상 無?...당직개편 관심

YTN
원문보기
[앵커]
검찰이 '대장동·성남FC' 의혹으로 이재명 대표를 재판에 넘기면서 더불어민주당 내홍이 재점화하는 분위기입니다.

거듭되는 거취 논란에 당직 개편 카드를 검토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대상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오히려 갈등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옵니다.

안윤학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 기소는 예상된 수순이었지만, 이젠 '피고인' 신분이 된 이재명 대표에게 정치적 부담이 더 커진 것도 사실입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22일) : 저에 대한 기소는 이미 전에도 수차례 말씀드렸던 것처럼 '답정(답을 정해놓은) 기소'입니다.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고….]

기소 즉시 이례적으로 당일 당무위를 열어 '당헌 80조' 논란 조기 수습에 나선 것도 사안의 무게감을 반영한 조치로 보입니다.

당헌 80조 1항에 따라 당직을 내려놔야 할 수도 있지만, 정치탄압으로 인정되면 예외로 할 수 있다는 3항을 적용해 대표직 유지를 결정한 겁니다.


매주 재판 일정이 잡히면 '당무를 제대로 볼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있지만,

한일정상회담과 주 69간제 논란 등 대여 공세에 집중할 시기 이 대표가 흔들려선 안 된다는 당 지도부의 '정면돌파' 의지였던 셈입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23일) : 대일 굴욕외교로 돌아선 민심을 어떻게든 덮어보려는 윤석열 정권의 '물타기 기소'로밖에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당무위 절차도, 당 대표직 유지도 모두 잘못됐다는 비명계 불만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이상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2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 마치 쫓기듯, 그렇게 지질한 모습을 보인 것이 영 상쾌하지가 않습니다.]

[조응천 / 더불어민주당 의원 (23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 저는 전반적으로 과유불급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체포동의안 부결 파동이라는 것이 너무 방탄 쪽으로 우리 당이 고착화되는 거 아니냐, 이미지가.]

이런 가운데, 당내에서 제기된 전면적인 당직 개편이야말로 현재 이 대표에게는 유일한 출구전략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지명직 최고위원과 정책위의장, 전략기획위원장, 수석대변인 등 대변인단이 교체 대상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23일) : (당직 교체 관련해서는 의견 정리하신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

다만, 당직 개편의 핵심이자 내년 총선 공천권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사무총장직 교체가 실현되지 않을 경우, 비명계 일각의 반발을 부르며 오히려 분란의 소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당무위 '속전속결' 전략과 당직 개편 카드가 리더십 위기에 몰리고 있는 이재명 대표에게 어떤 결과를 낳을지 당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YTN 안윤학입니다.

YTN 안윤학 (yhah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와 진짜 몰랐다' 종이 탄생 전격 공개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한방'에 핫한 '이슈' 정리 [한방이슈] 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시흥 금속공장 화재
    시흥 금속공장 화재
  2. 2송성문 옆구리 부상
    송성문 옆구리 부상
  3. 3장동혁 단식 투쟁
    장동혁 단식 투쟁
  4. 4베네수엘라 임시대통령
    베네수엘라 임시대통령
  5. 5박나래 나비약 부작용
    박나래 나비약 부작용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