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기시다 지지율 한일정상회담 후 상승하자 국회 해산론 급부상"

연합뉴스 박성진
원문보기
日 산케이신문, 상반기 말 중의원 선거 가능성 등 보도
확대정상회담 하는 한일 정상(도쿄=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2023.3.16 kane@yna.co.kr

확대정상회담 하는 한일 정상
(도쿄=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2023.3.16 kane@yna.co.kr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외교 성과로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6월까지인 국회 회기 중에 중의원(하원)을 해산하고 총선거를 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고 산케이신문이 24일 보도했다.

16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 정상화에 합의한 후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방문이 순풍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시다 총리는 16일 도쿄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17일 육아 가구 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산케이신문이 이 직후인 18∼19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45.9%로 전달보다 5.3%포인트 올랐다.

기시다 총리는 21일 우크라이나 키이우를 전격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정상회담도 했다.

집권 자민당의 한 간부는 "지지율이 더 오르지 않겠냐"며 "선거 승리만 생각하면 이런 기회가 없다"고 말했다.


가장 빠른 중의원 해산 시나리오는 기시다 총리가 이달 말 2023년도 정부 예산이 성립한 후 중의원을 해산하고 통일지방선거에 맞춰 4월 23일 선거를 치르는 것이다.

하지만 총리 주변에서는 "아직 할 일이 있다"며 이 방안에 부정적이라고 산케이는 전했다.

일본 정부는 이달 말 저출산 대책을 수립하고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준비도 해야 한다.


이 때문에 6월 21일까지인 이번 국회 회기 말 해산 가능성이 크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올 하반기에는 국내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의 불투명성이 커질 수 있다"며 "올 상반기 중의원 선거를 하는 게 낫다고 판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야당이 회기 말 내각 불신임 결의안을 내면 기시다 총리가 국민의 뜻을 묻겠다며 중의원을 해산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1월 중의원 해산에 대해 "총리의 전권사항으로 적절히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우크라 방문해 젤렌스키 만나는 기시다 日 총리(키이우 UPI=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가 2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전격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일본은 평화가 회복될 때까지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은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날이다. 2023.03.22 ddy04002@yna.co.kr

우크라 방문해 젤렌스키 만나는 기시다 日 총리
(키이우 UPI=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가 2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전격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일본은 평화가 회복될 때까지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은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날이다. 2023.03.22 ddy04002@yna.co.kr


sungjin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