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SBS 언론사 이미지

수신호하고 따로 걷고…첩보영화처럼 북한 공작원 만난 창원 간첩단

SBS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원문보기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른바 창원간첩단 '자주통일 민중전위'(이하 자통) 조직원들이 미리 정해둔 수신호를 이용해 가며 북한 공작원들과 '첩보영화'처럼 접선해 온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나타났습니다.

어제(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자통 총책 황 모(60) 씨 등 조직원 4명의 공소장에는 이들이 2016년부터 해외에서 북한 공작원들과 접선한 과정이 상세히 담겼습니다.

공소장에 따르면 황 씨는 2016년 3월 캄보디아로 출국해서 한 리조트에 머무르며 북한 문화교류국 소속 공작원들과 만났습니다.

황 씨가 투숙한 방은 두 개의 객실 사이 문이 연결돼 있어 출입이 가능한 '커넥팅 룸' 형식으로, 옆방에는 북한 공작원 2명이 이미 투숙 중이었습니다.

숙소 앞에서 공작원들과 수신호를 통해 서로의 정체를 확인한 뒤 각자 객실로 들어간 이들은 외부 출입도 하지 않은 채 리조트 안에만 머무르며 활동 내용을 논의했습니다.

황 씨는 자통 경남 서부지역 책임자 정 모(44) 씨에게 "북한 공작원과 뜨겁게 동지적인 사랑을 나누는 것이 제일 큰 의미가 있다"며 2019년 6월 캄보디아에서 북한 공작원들과 접선하도록 했습니다.


황 씨는 출국 전 정 씨에게 "오후 5시에 배낭을 메고 관광 지도를 손에 들고 있으면 그 주변에서 북한 공작원이 손수건으로 땀을 닦는 행동을 할 것"이라며 서로 알아보는 방법을 설명해 줬습니다.

또 약속된 번호로 전화하라며 "이쪽은 '권'이고, 저쪽은 '박'이다. 오후 5시에 접선이 불발되면 오후 6시에 한 번 더 접선하고, 또 불발되면 바로 전화하라"고 구체적인 접선 방법을 알려줬습니다.

황 씨는 아침에 나갈 때 전날과 전혀 다른 옷으로 갈아입을 것, 선글라스·모자를 착용해 알아보기 힘들게 할 것, 호텔 인근에 미행이 있는지 항상 확인할 것 등 보안도 강조했습니다.


정 씨는 실제로 황 씨가 알려준 방법으로 앙코르와트 부근에서 공작원들과 접선에 성공했고, 카페와 호텔에서 활동 동향 등을 보고했습니다.

이때 공작원들은 북한 상부에 보고·관리를 위해 정 씨 사진을 찍었고, 정 씨는 공작원들에게 고향, 출신 학교, 결혼 과정, 자녀, 키, 몸무게, 집 주소 등을 적어서 내거나 알려줬습니다.

'김정은 충성결의문'도 작성해 건네고, 공작금으로 7천 달러를 받았습니다.


정 씨는 '총회장님(김정은)을 남쪽에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북한 공작원 질문에 "김정은이 문재인보다 낫다", "리설주 여사나 현송월 단장이 이미지 관리를 좋게 했다", "총회장님의 육성이 호감도를 높이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작원들은 이 답변서를 보고서에 담으라고 지시했습니다.

조직원 성 모(58) 씨는 2017년 6월 캄보디아에 공작원과 만났습니다.

성 씨는 미리 약속된 장소에서 대기 중이던 공작원과 시선 교환을 통해 서로를 알아본 뒤 일정한 거리를 두고 뒤따라 걷는 방식으로 식당으로 이동했습니다.

공작원이 식당에서 1분 만에 나가자 성 씨도 뒤따라 나왔고, 오토바이 택시를 타고 리조트로 이동했습니다.

이들이 머문 객실 역시 커넥팅룸이었고, 이곳에서 2박 3일간 남북한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훈 트리플더블
    허훈 트리플더블
  2. 2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하츠투하츠 신인상
    하츠투하츠 신인상
  5. 5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