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0.1 °
SBS 언론사 이미지

미군 함정 모일 때 맞췄다…북, 동해 쪽 순항미사일 발사

SBS 김태훈 국방전문기자(oneway@sbs.co.kr)
원문보기
<앵커>

북한이 전술핵 탄도미사일을 쐈다고 주장한 지 사흘 만에 또다시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우리 군과 연합훈련을 하기 위해서 미 해군 함정들이 집결하는 시점에 동해 쪽으로 순항미사일을 쏜 것입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입니다.

<기자>

오늘(22일) 오전 10시 15분쯤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이 우리 군 탐지장비에 포착됐습니다.

합참은 정보당국 분석 중이라는 이유로 세부 제원을 밝히지 않았는데, 비행 거리가 2천km에 달하는 장거리 전략순항미사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 2021년부터 장거리 순항미사일을 시험 발사하며 비행 거리를 늘리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10월 발사 미사일은 2시간 50분 동안 2천km를 비행했다면서 전술핵을 장착하는 전략순항미사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오늘도 같은 기종을 쐈을 수 있는데, 동해에서 실시하는 한미 연합해상훈련을 겨냥한 함정 타격용 지대함 순항미사일 도발일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김동엽/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 전략순항일 가능성도 있고, 아니면 KN-19라고 이야기하는 지대함 신형 순항미사일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함흥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했다는 측면에서 놓고 보면 항모강습단를 목표한 게 아닌가 싶어요.]

한미 동해 연합훈련 참가를 위해 미 해군의 중형 항모급 마킨 아일랜드 강습상륙단은 오늘 부산항에 입항했고, 니미츠 핵항모전단은 한반도 가까운 바다에 접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미 연합지휘소연습인 자유의 방패는 내일 끝나지만, 니미츠와 마킨 아일랜드가 참가하는 해상연합훈련은 다음 주까지 진행됩니다.


자유의 방패에 맞춰 시작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해상연합훈련이 끝나는 이달 말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영상편집 : 이재성)
김태훈 국방전문기자(oneway@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유빈 임종훈 결승 진출
    신유빈 임종훈 결승 진출
  2. 2월드컵 멕시코전 티켓
    월드컵 멕시코전 티켓
  3. 3하나은행 6연승
    하나은행 6연승
  4. 4삼성 현대모비스 경기
    삼성 현대모비스 경기
  5. 5변요한 티파니 열애
    변요한 티파니 열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