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광주 수돗물 공급 중단 피해보상…186건·1억3000만원 신청

헤럴드경제 황성철
원문보기
광주덕남정수장

광주덕남정수장


[헤럴드경제(광주)=황성철 기자] 광주시가 지난달 발생한 대규모 단수 사태와 관련한 피해 보상 신청 접수를 마치고 보상 절차에 들어간다.

21일 광주시 상수도 사업본부에 따르면 지난 2-17일 신청 기간 영업 보상, 필터 교체, 저수조 청소, 생수 구입, 기타 피해 등 모두 186건, 1억3000만원 보상 신청이 접수됐다.

상수도 사업본부는 다음 달까지 신청 서류 등을 토대로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보상금을 결정한다.

보상심의위원회에서 피해 사실이 인정되면 5월에 보상금이 지급된다.

미용실, 카페 등 수돗물이 끊겨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한 피해 보상과 별도로 보상을 받는다.

단수, 흐린 물로 피해를 본 3만8540세대는 사고 발생일부터 이틀간 수도 요금을 감면받게 된다.


별도 신청 없이 2월 한 달(28일) 요금의 14분의 1을 뺀 요금이 4월 고지서에 반영된다.

홍보 부족, 신청 절차의 번거로움으로 단수 규모에 비해 피해 신청 건수가 턱없이 적어졌다는 지적도 있다.

영업 보상을 신청하려면 영업 이익을 확인할 수 있는 세무 자료, 올해 1-2월 일자별 매출 자료 등을 제출해야 해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몰라서 신청을 못 하고, 번거로워서 못 한다는 불만이 나왔다.


상수도 사업본부는 “행정 입장에서는 규정과 원칙을 따를 수 밖에 없어 객관적인 검증에 필요한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지난달 12일 광주 덕남정수장 밸브 고장으로 광산구, 남구 등에 수돗물 공급이 한때 중단돼 물이 끊기거나 흙탕물이 나오는 사례가 잇따랐다.

카페, 미용실 등 물 사용이 필수적인 업소에서는 손님을 받지 못해 예약을 취소하고, 영업을 아예 중단하기도 했다.

hwa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