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오승록 노원구청장, 美 KABIC과 MOU…바이오산업 네트워크 강화

댓글0
노원바이오메디컬클러스터 조성 구상안 마련위해 방미
보스턴 바이오산업 체험하며 자문구해
아시아투데이

오승록 노원구청장(오른쪽)이 17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와의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하고 있다. /제공=노원구



아시아투데이 박아람 기자 = 서울 노원구가 17일(현지시간) 오후 4시 미국 보스턴에서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KABIC)와 업무협약을 맺고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 기반을 다졌다.

오승록 구청장을 비롯한 노원구 관계자들은 15일부터 24일까지 7박 8일간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 중이다. 이번 미국 방문은 국제적 협력 네트워크와 보스턴의 사례들을 활용해 서울노원바이오메디컬클러스터(SN-BMC) 조성 구상안을 완성하고 하반기에 있을 서울시 사전 용역에 구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됐다.

재미한인바이오산업협회(KABIC)는 2011년 미국 보스턴 지역에 설립됐으며, 뉴잉글랜드 지역 한인 바이오산업 종사자 200여 명이 소속된 바이오 분야 비영리 기관이다.

협약에 따라 양 측은 △국제 바이오 네트워크 구축 △바이오메디컬 분야의 동향과 기반 환경 정보 공유 △국제 자문·공동 연구 △부트 캠프 등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과 인적 교류 등에 협력키로 했다.

오 구청장은 보스턴의 매사추세츠 주 생명과학센터(MLSC), 하버드 의학전문대학원(HMS),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을 잇따라 방문해 보스턴 바이오 생태계의 성공 요인과 노원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아시아투데이

오승록 노원구청장(가운데)이 미국 보스턴 방문 중 현지 바이오 산업 관계자들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제공=노원구



또 다수의 공유 오피스가 입주해 있는 케임브리지 혁신센터(CIC)와 약 125개의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는 랩센트럴(Lab Central Inc.)을 방문하고 미국 바이오제약기업 종사자 및 학계 관계자 820여 명이 소속된 재미한인제약인협회(KASBP)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와 함께 오 구청장은 민선 8기 핵심 추진 사업인 문화·여가시설 조성과 도시재생'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한 벤치마킹 일정도 이어간다.

오 구청장은 2025년 완공이 목표인 실내 레포츠 센터 '점프' 조성에 앞서 사업의 세부사항을 구상하기 위해 보스턴의 실내 여가 시설들을 방문한다. 또 주요 공공 도서관들을 비롯해 옛 공장을 개조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한 '첼시마켓', 고가 철로를 선형 공원으로 재탄생시킨 '하이라인 파크', 철도차량기지를 복합 개발한 '뉴욕 허드슨 야드' 등 도시 재생의 성공 사례를 둘러본다.

오 구청장은 "보스턴은 규모와 입지, 배경이 노원구와 유사해 도시재생 및 지역의 미래 구상에 롤 모델로 삼고 있는 지역"이라며 "보스턴에서 맺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국제 네트워크와 사업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 노원에 바이오 의료 단지를 성공적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뉴시스화재 난 울산 아파트서 엄마와 두 자녀 숨진 채 발견
  • 이데일리"생일까지 버텨줘 고마워"...'롤스로이스 사건' 유족 울분
  • 파이낸셜뉴스울산 아파트에서 엄마와 자녀 2명 숨진채.. 아버지는 경찰과 대치
  • 헤럴드경제‘대구판 돌려차기’ 20대男에…‘국내 최장’ 징역 50년 선고, 왜?
  • 뉴스1"남편 마약하고 딸 앞서 알몸" 신고한 女아나운서 역고소당해…매형이 검사

쇼핑 핫아이템

AD